불친절한 파파엘 Life

미닝아웃은 의미,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한 단어이다. 자신의 취향 또는 정치적·사회적 신념을 소비 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현상으로, 전통적인 불매운동 또는 구매 운동 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소비자 운동으로 보고 있다.

대표적인 미닝아웃은 슬로건 패션과 SNS의 해시태그다.

슬로건 패션은 특정 메시지를 옷이나 가방, 액세서리 등에 담는 것을 말하는데, 페미니즘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나 에코백, 위안부 할머니를 돕기 위한 팔찌, 성폭력 반대를 표방하는 캠페인 티셔츠를 구매하는 것으로 자신의 신념을 표출한다.

한발 더 나아가 이러한 소비 행동을 개인 SNS에 사진과 동영상을 게재하는데,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고,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유발한다.

국제적인 미닝아웃으로는 파리테러 사건을 들 수 있다. 2015년 11월 13일 프랑스 파리 시내 여섯 곳에서 발생한 자살 폭탄 테러와 총격 사건으로 400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더 이상의 테러 발생을 반대하고, 프랑스 국민을 애도하기 위해 SNS의 프로필을 프랑스 국기로 변경하는 운동이 일어났다.

우리나라에서는 세월호 사건과 촛불 운동이 있다. 세월호 침몰로 죽은 단원고 학생들을 애도하기 위해 노란색 리본을 구매하고, SNS에서는 파리테러처럼 프로필 사진을 노란색 리본으로 변경하였다. 또, 촛불 운동에 동참하지 못한 사람들은 SNS에 촛불 사진을 게재하여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표현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