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사업자통장 신청

어제는 사업자등록, 오늘은 사업자통장을 만들어야 한다. 사업장 운영에 관한 비용은 사업자통장을 통해서 거래하는 것이 원칙이고, 특히 인건비 등의 주요 겅비는 반드시 사업자통장을 통해서 지급되어야 한다. 또, 사업자통장을 쓰지 않는 사업자는 0.2%의 가산세가 부과된다. 사업자통장은 홈택스홈페이지에 등록할 수 있다. 이때, 간이사업자는 개인통장을 사업자통장으로 등록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사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별도의 사업자통장이 필요하다.

국민, 농협, 기업에서 사업자통장 개설

사업자통장을 발행하는 은행은 국민은행, 농협, 기업은행 3곳 뿐이라고 한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이 3개의 은행 중 가까운 곳에 가서 신청하면 된다.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을 들고 해당 은행을 찾아 가서 사업자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이때 반드시 20일 이내에 어떤 통장도 발급한 이력이 없어야 한다. 또, 은행마다 추가 증빙서류(임대차계약서)를 요청할 수 있다고 하니 같이 챙겨가면 좋다. 그리고 현금 20,000원 이상을 꼭 들고 가자.

 

은행직원과 이런저런 담소를 나누면서 천천히 진행한다. 사업자통장 만드는 과정은 별거 없다. 질문에 답하고, 모르는 건 물어보면 된다.

 

국민은행에서 통장을 만들었는데,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만으로 발급되었다.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를 별도로 만들어야 하는데, 최근 공인인증서 폐지로 숫자형태의 공통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친절하게도 은행 직원분께서 다 설명해주셨다.

 

 

거래제한 사업자통장과 사업자카드

처음 사업자통장을 만들었으면 1일 이체한도 30만원 등의 거래제한이 걸려있다. 이런 거래제한을 풀기 위해서 실제 사업상 거래내역이 있다는 증빙자료(예: 세금계산서, 인테리어영수증, 거래내역서)를 은행에 제출해야 한다.

 

사업자카드도 만들 수 있다. 사업자카드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가 가능하다. 그런데 개인사업자 중 사업장소를 자택으로 했을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한다. 즉, 사업장을 임대하여 사용한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바로 되는데, 자택에서 사업을 하는 경우는 별도의 심사를 해야 한다. 별도로 국민은행 VIP처럼 이용실적이 좋을 경우에는 바로 발급되는 경우도 있다. 결론은 모든 상황을 종합하여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경우인지 따져보고 발급해준다.

국민은행은 사업자통장을 사용하려면 기업뱅킹 어플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KB기업뱅킹 어플 실행 후 아이디 및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기업용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기업아이디는 기업 인터넷뱅킹 등록과정에서 은행 직원을 통해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다.

 

헷갈리는 인증서 신청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OPT가 필요하다. 은행 창구에서 사업자통장 개설하는 과정에서 OPT를 발급받게 된다. OPT는 카드형과 버튼형(타임형) 2가지 종류가 있다. 카드형 OTP는 10,000원, 버튼형 OTP는 5,000원이다.

알아보니 인증서도 종류가 몇 가지 있다. 편하게 인증서 하나로 온라인뱅킹과 홈택스 모든 업무를 다 하고 싶다면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국민은행 범용인증서는 11만원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11만원짜리 범용인증서를 받을 필요는 없다. 사업 초반에는 사업자통장 관리와 세금계산서 발행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업뱅킹 인증서와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 2개만 발급받으면 된다. 금액은 각각 4,400원이고 총 8,800원이 든다. 인증서 발급비용은 사업자통장에서 빠져나간다. OTP발급비용 5,000원~10,000원 현금지출, 인증서 발급비용 8,800원 통장지출이다. 그래서 현금 20,000원을 들고 가야한다.

 

국민은행 홈페이지 인증센터(기업)으로 들어가면 공동인증서와 전자세금용인증서 메뉴가 있다. 각 메뉴로 들어가서 은행 창구에서 신청한 아이디,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하고 4,400원 인증서를 받는다. 인증서를 발급받았다면 바로 세금계산서를 신청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을 한 이후 처음으로 내 이름이 명시된 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다.

 

 

홈택스 사업자통장 등록

발급받은 기업용 공인인증서로 홈택스에 가입한다. 개인으로 등록된 아이디로 로그인 하면 자동으로 사업자등록번호가 연동된다고 한다. 하지만 뭔가 새로운 기분을 내고 싶어 기업용(사업자등록번호)로 새로 가입했다. 가입 및 로그인 후 '신고'/납부' 메뉴에서 사업용(공익법인전용)계좌개설로 들어간다. 중단에 사업자정보가 뜨고 정보 확인 후, 맨 하단에 사업용계좌를 추가하면 된다.

은행업무를 마친지 2시간쯤 지나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는 연락이 왔다. 카드배송은 1주일 정도 걸린다. 신용카드가 도착하면 홈택스에 사업자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이렇게 사업자통장과 사업자카드를 등록하고 나면 기본적인 등록절차는 마무리한 셈이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