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당신도 겪을 수 있는 직장인 증후군 7가지

 


 

  

 

질병의 증상이 단일하지 않고 그 원인이 불분명할 때, 우리는 증후군이라는 표현을 합니다. 증후군은 세상에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는 직장인이 걸리기 쉬운 7가지 증후군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369 증후군

당신이 직장생활을 한지 3개월이 되었다면 이 증후군을 가장 먼저 만날지도 모릅니다. 369증후군은 직장인들이 반복되는 직장생활(업무, 문화, 대인관계 등)로 인해 3개월/6개월/9개월 단위로 겪는 반복적인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말합니다. 보통 3개월째 받는 스트레스가 가장 심하다고 알려졌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과식 및 폭식을 하고 극단적인 경우는 이직을 하기도 합니다.

 

 

 

 

2. 파랑새 증후군

혹시라도 당신이 꿈에 그리던 직장이 아니라면 이 증후군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얼마전 매체를 통해서도 한차례 이슈화 된적이 있는 파랑새 증후군입니다. 동화 '파랑새'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현실과 떨어져 이상만쫒는 행동을 말하는데, 현재 직장에 머물지 못하고 이곳저곳을 옮겨다니는 직장인들을 일컫습니다. 파랑새증후군은 자신이 생각했던 업무와 실제 하는 일에 괴리감이 발생하는 입사초기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벨소리 증후군

진동으로 바꿔놓은 핸드폰에서 벨소리가 들린적 있으시나요? 그렇다면 벨소리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벨소리 증후군은 다른 사람의 벨소리에도 자신의 전화가 울리는 것으로 착각하는 증상으로 전화업무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발생합니다. 중요한 전화를 놓치면 안된다는 압박감이 불안함을 느끼게 되고, 이 증상이 심해지면 진동모드 핸드폰에서도 벨소리가 울리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4. 스마일마스크 증후군

감정노동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겪는다는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입니다. 겉으로는 웃고 있지만 속으로는 우울한 생태에 빠지는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은 감정에 상관없이 항상 미소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심한 우울증을 겪게 됩니다.

 

 

 

 

5. 만성피로 증후군

모든 직장인이 공통적으로 겪는다는 증세가 바로 만성피로 증후군입니다. 이 증상의 정확한 정의는 수면장애/두통/집중력저하/기억력저하/소화불량/극심한 피로 등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의 큰 문제는 육체적 스트레스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이동한다는 점인데요. 직장인에게는 '업무능률저하'라는 큰 데미지를 가져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증후군입니다.

 

 

 

 

6. 과잉적응 증후군

혹시 누군가 당신을 워커홀릭이라고 표현했다면...  그렇다면 당신은 잉적응 증후군일지도 모릅니다. 일중독증이라고 표현하는 과잉적응증후군은 자신의 삶보다 직장과 일이 우선인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가족이나 친구보다 직장인간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업무에 방해된다고 생각되는 일은 과감히 배재시킵니다. 그것이 집안일이라고 해도 말이죠. 과잉적응증후군은 스스로 만족할때 까지 업무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슈퍼직장인 증후군

가족을 위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일하던 당신이 일중독증에 걸렸다면!!! 이제부터 슈퍼직장인이 되셨습니다. 슈퍼직장인 증후군은 과잉적응증후군처럼 워커홀릭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지만 '의지'라는 부분에서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가족생계유지와 실직에 대한 불안함때문에 일중독이 되며, 스스로 업무에 만족하지 못해 성취감이 매우 낮습니다.

 

 

이상으로 직장인 증후군 7가지를 살펴봤습니다.

혹시 이 중에서 당신이 겪고 있는 증후군이 있나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