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




네이버도 분석기가 있다는 사실을 얼마전에 알게 되었는데요. 현재 구글분석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조금 아쉬운감이 있어서 네이버도 같이 사용해보려 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네이버에서 만든 분석기이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이죠!! 티스토리같은 설치형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사용할 수 있는데요. 일단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나눠볼까요.



분석기(애널리틱스)의 사용용도는 방문자, 유입루트, 인기페이지 분석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죠.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사이트(analytics.naver.com)로 방문한 뒤 세팅을 해야 하는데요. 따로 가입할 필요없이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일단 사이트에 방문했다면 [바로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Step1'은 최초 로그인을 하면 나오는 페이지입니다. 크게 볼 내용은 없구요. 그냥 다음을 눌러주세요. 'Step2'는 약관동의 부분이라 체크박스 확인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Step3'은 본인의 사이트를 등록하면 됩니다. 사이트명은 아무거나 입력하시고, 사이트URL만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Step4'는 등록완료와 함께 분석스크립트가 제공됩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하고, 블로그나 사이트에 붙여넣으세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되겠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페이지 'HTML/CSS-Skin.html'에서 맨 끝에 있는 </body>위에 스크립트를 붙여주세요. 프로그래머가 아니라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body>바로 앞에 분석스크립트를 삽입하면 모든 페이지 내용과 이미지가 출력된 후 스크립트가 실행되기 때문에 느려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제 설치한지 하루가 지났는데요. 첫느낌은 굉장히 깔끔해서 구글보다는 보기 편합니다. 1주일정도 써보고 장단점을 파악해봐야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