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업무에 필요한 엑셀 함수부터 쓰잘떼기 없는 엑셀함수까지 다양한 엑셀함수를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수학/삼각함수 중 절대값을 표시하는 ABS 함수와 반올림계열인 ROUND, ROUNDUP, ROUNDDOWN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BS(Number) 절대값 함수

엑셀에서 ABS함수는 절대값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절대값은 부호를 없애는, 그러니까 양수/음수 모두 양수로 바꿔주는 걸 말하는데요. =ABS(숫자), =ABS(셀 주소)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총 6개의 데이터 값에 ABS함수를 적용시켰는데요. '비교2'를 예로들면, =ABS(-5) 또는 =ABS(C2)로 입력하면 5라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사실 ABS함수는 절대값보다는 두개의 데이터값의 차이를 구할때 더 많이 사용하는데요. A와 B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단순수치를 구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A와 B의 후반기 차이를 보면 단순계산으로 '-100'이라는 값이 나오죠. 이때 ABS함수를 이용하면 '100'이라는 실제 차이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ROUND(Number,digits) =ROUNDUP(Number,digits) =ROUNDDOWN(Number,digits) 반올림함수

 

엑셀에서 반올림값과 버림, 올림값을 구하는 ROUND함수입니다. ROUND함수 '사사오입'이라고 해서 4이하는 버리고 5이상은 올리게 되죠. 여기서 사사오입과 상관없이 무조건 버리는 함수는 ROUNDDOWN, 무조건 올리는 함수는 ROUNDUP을 사용합니다. 

반올림함수는 =ROUND(값,자리수)로 사용하죠. 위 그림은 '444.444'와 '555.555'라는 값을 가지고 ROUND, ROUNDUP, ROUNDDOWN 함수를 비교한 그림인데요. digits에 들어가는 숫자가 표시하고자 하는 자릿수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ROUND함수의 자리값,OO자리까지 표시 -

 

예들 들어 =ROUND(A1,0)이라고 지정하면 A1의 데이터값을 '일의 자리'까지 표시하라는 말인데요. 다른표현으로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이라고 합니다.  =ROUND(A1,1)은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표시 or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이 되겠구요. =ROUND(A1,2)은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시 or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이 되겠죠.

반대로 =ROUND(A1,-1)은 '십의 자리까지 표시 or 일의 자리에서 반올림'이 될텐데요. 보통은 소수점자리에서 반올림을 많이 사용하니까 마이너스 자리값은 참고로만 알아두면 될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