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오늘 소개할 엑셀 주인공은 텍스트 나누기 3총사인 LEFT, MID, RIGHT 함수 입니다. 상품코드나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등 텍스트에서 일정부분을 잘라내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들인데요. 데이터 분류할 때 은근히 많이 사용되는 엑셀 함수죠. 아래 예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왼쪽에서 자릅니다. LEFT함수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만 추출하고 싶다면 LEFT함수를 사용해보세요. LEFT함수는 텍스트의 왼쪽에서 지정한 문자개수만큼 잘라내는 함수인데요. 주민등록번호에서 왼쪽 6자리가 바로 생년월일이죠.

위 예제에서 김부장의 생년월일을 확인하고 싶다면 =LEFT(D3,6) 함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D3는 김부장의 주민등록번호이고, 6은 왼쪽에서 6자리까지 잘라내라는 뜻입니다.

밑에 배울 MID와 RIGHT까지 사용한다면, 생년/월/일을 한번더 쪼갤 수 있겠죠.

 

 중간에서 자릅니다. MID함수

- 중간에서 자릅니다. MID함수 -

주민등록번호 뒤7자리 중에서 가장 앞의 숫자는 성별을 의미합니다. 2000년이 지나면서 3,4가 추가되었고, 전체적으로 홀수는 남자, 짝수는 여자를 의미하게 되었죠. MID함수를 이용하여 성별을 구해봅시다.

MID함수는 텍스트 중간에서 일부분을 잘라내는 함수인데요.  =MID(D3,8,1)을 입력하면 김부장의 주민번호인 D3에서 8번째 시작하는 텍스트부터 1개만 추출하라는 뜻이 되겠죠.

만약, 태어난 달을 구하라면 어떻게 될까요? =MID(D3,3,2)를 입력하면 되겠죠. 태어난 날짜는 =MID(D3,5,2)를 입력하면 될테구요.

 

 오른쪽에서 자릅니다. RIGHT함수

만약에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뽑아야 한다면 어떨까요? (물론 개인정보로 인해 주민번도 뒷자리를 찾아볼 일은 없습니다만, 연습을 위해 해볼께요.)

RIGHT함수는 텍스트 오른쪽에서 지정한 문자갯수만큼 잘라내는 함수입니다. LEFT와는 방향만 다를 뿐 똑같은 기능의 함수입니다. 김부장의 주민등록번호 뒤7자리는 =RIGHT(D3,7)로 구할 수 있습니다. D3텍스트에서 오른쪽 끝에서 7개를 잘라내라는 의미죠.

 

DB자료를 요청하면 날짜나 생년월일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LEFT, MID, RIGHT함수로 간단하게 활용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