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화, 카르노 한문철 소화기 구매후기
차량용 소화기 구매하셨나요? 2024년 12월부터 5인승 자동차는 '자동차 겸용'소화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제작・수입・판매하는 자동차와 소유권이 바뀌어 등록한 자동차만 해당하지만, 저는 안전을 위해서 자동차 소화기를 구비했습니다.
차량용 소화기도 한문철
차량용 소화기를 많이 검색해 봤는데,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심지어 코스트코에도 갔는데, 박스 크기를 보니 망설여졌습니다. 결국 여러 고민 끝에 한문철 소화기를 구매했습니다.
일단 사이즈가 생각보다 작았습니다. 소화기 분말이 1kg이고, 전체무게는 1.9kg이라 그렇게 무겁지도 않았습니다. 솔직히 광고모델의 힘이 크게 작용했는데, 한문철 변호사 이름에 알 수 없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반드시 '자동차 겸용' 소화기 구매
차량용 소화기는 반드시 '자동차 겸용'이란 문구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 분말소화기나 에어로졸식 소화용구는 자동차 겸용제품이 아니라서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 한문철 소화기를 구매하면서 집에 비치해둘 소화기를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하얀색이 2단위 자동차 소화기, 빨간색이 집에서 쓸 에어로졸식 소화기입니다. 처음보신 다면 스프레이와 혼동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에어로졸식은 자동차 겸용 제품이 아닙니다.)
자동차 소화기를 고를때, 차량 규격에 맞는 소화기를 비치해야 합니다. 일반 승용차는 능력단위 1 이상 소화기 1개, 중형승합차는 능력단위 2 이상 소화기 2개 이런 식으로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소화기가 터지지 않을까?
차량용 소화기를 알아보면서, 걱정스런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너무 덥거나 추울 때, 소화기가 터질까 불안했던 건데요. 일단 업체는 안전하다는 답변입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소화기는 ±40도에 견디도록 제작되고, 한문철 소화기는 +85도까지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관리는?
차량용 소화기는 매월 1회 이상 점검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시압력계'인데요. 지시합력계 바늘이 녹색범위 이하에 있다면, 즉시 소화기 정비해야 합니다. 또, 소화기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10년이며, 소화기를 버릴 때는 생활폐기물(스티커 부착)로 배출해야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보관은?
차량용 소화기를 구매하면 어디다 보관해야 할지 난감하시죠. 한문철 소화기는 전용스트랩이 존재합니다. 상품구성에 따라 사은품으로 주기도 하고, 별도구매도 가능합니다. 스트랩에는 2개의 클립이 있는데, 자동차 발매트에 꽂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화재사고는 골든타임이 1분이라고 합니다. 발화지점만 연소되기 때문에 소화기만 있다면 개인이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하는데요. 관련 법이 시행되는 만큼, 차량용 소화기 하나씩 구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관련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