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지난 시간에 이어서 슈퍼전대시리즈 2탄 입니다. 

1탄은 1975년부터 1980년대까지 시리즈인 고레인저, 재커전격대, 패틀피버J, 덴지맨을 살펴봤는데요. 이번엔 1981년부터 1985년까지 작품인 5대~9대 시리즈를 보겠습니다.


5대 태양전대 선발칸(선바르칸)

기계제국 블랙마그마는 덴지맨에게 패한 베드리안 여왕을 부활하고, 기계생명체의 동력원인 지열에너지를 차지하기 위해 화산국가인 일본을 침략한다. 이에 UN은 직속부대인 지구평화수비대를 선발하여 특수부대를 창설하기로 하고 '태양전대 선발칸'을 조직하기에 이른다.

선발칸은 최초로 동물을 컨셉으로 한 작품으로 1981년 2월부터 1982년 1월까지 총 50화를 방영합니다. 이때부터 '슈퍼전대 시리즈'라는 명칭이 정식으로 도입되었는데요. 거대로봇인 선발칸 로보는 2기 합체기능을 가지고 있고, 로봇 합체기는 이후 시리즈에 영향을 줍니다. 

가장 큰 특징은 전편인 전자전대 덴지맨의 세계관을 이어간다는 점과 캐릭터가 발 이글(레드), 발 샤크(블루), 발 팬서(옐로우)로 유일하게 남자로만 구성된 점입니다. 반면, 블랙 마그마의 주요 간부들은 거의 다 여자라는 점도 특징이죠. 유일무이하게 시리즈 중반 리더인 레드가 교체되는데요. 시청자들이 선발칸을 본 후 여성멤버의 부활을 요구하였고, 이후 시리즈부터는 여성멤버가 무조건 들어가게 됩니다.


6대 대전대 고글파이브

먼 옛날부터 악마의 과학을 이용하여 많은 재앙을 일으킨 암흑과학자들은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를 만든다. 그리고 이를 예견한 혼고 박사는 대전대 고글파이브를 결성하고 미래과학의 힘으로 맞써 싸운다.

고글파이브는 1982년 2월부터 1983년 1월까지 총 50화가 방영되었습니다. 캐릭터의 코드명은 고글레드, 고글블랙, 고글블루, 고글옐로, 고글핑크. 여담으로 배틀피버J의 배틀 케냐는 블랙이지만, 무기에 녹색글씨가 쓰여있는 등 그 기준이 모호하다보니 고글블랙을 최초의 블랙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전대 시리즈 중 전무후무하게 멤버 전원이 리듬체조 액션을 구사하죠..

고글파이브의 메카닉은 최초의 3단합체인 '고글로보'입니다. 3대의 메카닉이 합체를 하면 파워가 강해지지만, 블랙과 핑크는 탑승하지 않습니다. 레드, 블루, 옐로가 싸우고 있을때 기지에서 응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특징으로는 주요 타켓층이 아이들이어서 밝고 교훈 가득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캐릭터 연출 씬이 굉장히 긴것으로 유명합니다. 


7대 과학전대 다이나맨(다이너맨)

쟈신카제국은 먼 옛날 지구에 낙하한 운석에 붙어 있던 생명체가 진화하여 탄생한 '유미인(꼬리가 달린 인간) 일족'의 나라다. 쟈신카제국의 제왕 아톤은 지구정복을 위해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고, 이들을 막기 위해 5명의 젊은 과학자들이 모여 과학전대 다이나맨을 결성한다.

다이나맨은 1983년 2월부터 1984년 1월까지 51화 방영되었습니다. 다이너레드, 다이너블랙, 다이너블루, 다이너옐로, 다이너핑크의 5인 구성이며, 초기 콘셉이 '야구전대'였던 만큼 전체적인 디자인이 야구 유니폼의 느낌이 듭니다. 

메카닉인 '다이나로보'는 3단합체 로봇으로 고글파이브처럼 합체시 파워업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약간의 스토리가 들어가는데요. 강력한 적을 만나면 자신의 필살기가 먹히지 않고, 이후 새로운 필살기를 개발하여 싸운다는 '파워업 컨셉'이 자리잡게 됩니다.


8대 초전자 바이오맨

고도의 문명을 가진 바이오별은 활성화 물질인 '바이오 입자'를 둘러싸고 '바이오별 평화연합'과 '반 바이오 동맹'이 전쟁을 벌이고 별은 멸망하게 된다. 멸망 직전 '바이오별 평화연합'은 지구에서는 자신들의 비극이 되풀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판단하여 자아를 가진 거대 로봇인 바이오 로보와 서포트 로봇인 피포를 지구로 보낸다.

그리고 500년 후 광기의 천재과학자인 '독타맨'은 스스로 메카인간을 만들어 '신제국 기어'를 통치하고 세계정복에 나선다. 지구가 위기에 닥치자 바이오 로보와 피포는 500년만에 눈을 뜨고, 바이오 입자를 받아 선택된 5명의 전사가 모이게 된다.

바이오맨은 1984년 2월부터 1985년 1월까지 총 51화 방영되었습니다. '색+숫자'의 코드명으로 레드 원, 그린 투, 블루 쓰리, 옐로 포, 핑크 파이브로 불리고, 전대시리즈 최초로 여성 멤버가 2명이 됩니다. 이 중 옐로 포는 10화만에 적에게 사망하고 2대 옐로 포가 등장하는 충격적인 스토리가 연출됩니다. 

메카닉은 바이오 제트 1호와 2호가 합체하는 '바이오로보'입니다. 특이점은 적과의 전투인데, 전투에 패배한 괴수가 거대해지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거대 로봇이 등장하는데요. 전체 전대물 시리즈를 찾아봐도 이같은 컨셉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대영팬더에서 후레시맨시리즈 2탄으로 수입된 작품으로 '우주특공대 바이오맨'으로 수입하였습니다.


9대 전격전대 체인지맨

성왕 바즈가 지배하는 '대성단 고즈마'는 우주를 침략하고 그 별의 생존자를 아군으로 만들어 세력을 넓혀나갔다. '대성단 고즈마'의 지구침략을 예견한 이부키 장관은 전국 각 지의 장교를 모아 지옥훈련을 실시하였다. 그러던 중 고즈마의 습격받아 가까스로 살아남은 5명은 지구의 힘인 '어스포스'를 받고 지구를 지키는 체인지맨이 되었다. 

체인지맨은 1985년 2월부터 1986년 2월까지 총 55화가 방송되어 슈퍼전대시리즈 중 두번째로 긴 작품입니다.

슈퍼전대 시리즈 중 드물게 옐로 컬러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여성캐릭터가 화이트와 핑크로 등장합니다. 다만 코드명은 색상이 아닌 체인지 드래곤(레드), 체인지 그리폰(블랙), 체인지 페가수스(블루), 체인지 머메이드(화이트), 체인지 피닉스(핑크)로 불리네요. 

체인지맨의 마무리 무기인 '파워 바주카'는 각자의 바주카포를 하나로 합쳐서 적을 마무리 하는 기술로 이후 여러 작품에 영향을 주어 '바주카 형태의 무기합체'가 자주 등장합니다.

메카닉은 제트 체인저, 헬리 체인저, 랜드 체인저의 3단합체로 헬기가 등장한다는 것 외에는 큰 특징은 없네요.

지구뿐만 아니라 전 우주를 지켜낸다는 점에서 장대한 스케일을 자랑하며, 일본에서는 평균 15% 이상의 대박 시청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