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블로그 초보자를 위한 매력적인 포스트제목 작성법 10가지

 


 

일한 내용의 포스팅이라도 제목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도가 달라지기 마련이죠.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중급편'이란 책에 보면 매력있는 포스트 제목을 작성법에 대해 설명한 부분이 있는데요.  10가지의 제목작성법을 따라해보면서 포스팅 감을 익혀봅시다.^^

 

 


1.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을 작성하라.
가장 기본적인 구성으로 '뭘까?'라는 호기심을 갖게 하는 제목입니다.


(예) 교도소 약국에서 가장 불티나게 팔리는 것은? /  전쟁이 난다면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2. 이슈성 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약간은 다른 시각을 제시하는 제목을 사용하라.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콘텐츠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데, 다른 관점을 제시하여 관심을 끄는 제목구성입니다.

 

(예) QPR과 박지성의 진짜딜레마 / 성범죄자에겐 전자발찌보다 다른 법이 필요하다.

 

 


3. 고정관념을 깨는 제목을 작성하라.
평소에 '그렇겠지..'라고 생각하던 이슈와 반대대는 제목을 사용하여 관심을 끕니다.

(예) 남자와 여자는 절대 친구가 될 수 없다고? / 뉴요커의 삶이 화려하다?

 


4.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제목을 사용하라.
경험을 공유함으로 많은 관심을 끄는 제목입니다.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이 많을 수록 효과가 달라지는데, 평균적으로 직장인과 주부, 학생들에 대한 이슈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쉽습니다.

(예) 배고픈 대학생들의 안식처 학생식당 열전 / 소개팅은 좋았는데 애프터가 없다면... 

 

 


5. 지식이나 정보 혹은 노하우를 알려주는 제목을 작성할 것.
기본적인 정보제공에 충실한 제목입니다.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주제로는 살림과 요리가 있습니다


(예) 머리끈 예쁘게 묶는 방법 / 포토샵의 숨겨진 기능

 

 


6.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종류의 두 가지 대상을 비교하는 제목을 사용하라.
비슷한 수준의 두가지 대상은 비교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제목입니다.


(예) 결혼하고 싶은 여자 VS 연예하고 싶은 여자 / 아이폰6 VS 갤럭시S4 비교분석!

 


7. 어떤 이유나 방법이 들어가 있는 리스트형의 제목을 사용하라.
연예프로그램에서 OOO Best 3, OOO Worst 3 이런거 나오면 왠지 모르게 집중되잖아요.^^

(예) 다단계를 피해야 할 10가지 이유 / 남편에게 반드시 먹여야 할 음식 7가지

 


8. 돈이나 수치를 이용한 제목을 작성하라.
돈이나 수치 등은 정보를 비교분석하는데 쉽기 때문에 검색하는 사람들은 수치자료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예) 태국여행 10만원 할인받고 가기 / 1000원으로 야식 만들기 / 24개월 된 아들의 재롱잔치 

 

 


9. 자신이 먼저 체험했거나 경험해서 알게 된 정보 제공형 제목을 작성하라.
체험기나 리뷰를 주제로 하는 포스팅은 많은 방문객을 모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한 소개보다 자신이 직접 경험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글의 신빙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 봉투값 절약하는 쓰레기 분리법, 소니 최선형 헤드폰 리뷰



10. 이슈 키워드를 수식어로 사용하거나 이슈 키워드와 비유하는 제목을 사용하라.
이슈 키워드를 제목에 사용하게 되면 트래픽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잘못하면 낚시성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유나 수식어 정도로만 사용해야 하고, 독자들이 납득 할 수 있도록 연관성 있는 내용이 필요합니다.

 

ex) 아름다운 신민아 미소 만드는 법 / 이효리처럼 섹시하게 청바지 입는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