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방송대 경영학과 경영학개론 제1강 경영의 이해


 

 

1강. 경영의 이해 개관
  - 경영의 전반적 개념, 경영의 차원들, 경영마인드, 경영 필독서, 한국 경영의 패러다임

 

학습목표
1. 경영의 세 가지 차원에 대해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공동체의 삶을 다루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경영마인드의 개념을 파악하고, 생활 속에 응용핛 수 있다.
4. 향후 한국의 경영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0. 경영, 경영학이란?

 0.1 경영이란? 
  - 좋은 조직과 성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좋은 직장, 정보, 조직, 나라 등)

 0.2 피터드러커가 본 경영
  - 경영이란 사람에 관한 것.
  - 기업들은 공통 목표와 공유된 가치관에 몰입하는 것을 요구
  - 모든 기업은 다른 기능과 지식을 갖춘 사람들로 구성 되며 다른 종류의 많은 일을 추진

 0.3 경영학이란?
  - 일을 잘하기 위한 학문
  - 좋은 조직과 성과를 만들어 가는 과정

 

 

1. 경영의 차원들


 1.1 경영의 세가지 과제
  - 구체적 목적과 미션을 수립
  - 일을 생산적으로 하고, 근로자들을 효과적으로 만듦(근로자의 성취)
  - 사회적 영향과 사회적 책임을 관리

 

 1.2 미션
  - 각 기관은 세부적 목표(기업: 경제적 효과)와 미션을 위해서 그 존재의미(기업의 이데올로기)가 있음
  - 좋은 미션(비전)은 본인 개인적으로도 중요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의 몰입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함

 

 1.3 근로자의 성취
  - 일을 생산성 있게 하고 근로자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
  - 근로자가 성취감을 느끼게 만들려면 인간(인적자원)에 대한 기본적 고려가 있어야 함.

 

 1.4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영향과 그 사회적 책임을 관리하는 것
  - 기업은 사회의 일부분으로서 여러 기관들과 유기적인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을 갖고 있으며, 그 사회를 위해 존재
   -기업유지 및 성장에 관한 책임, 후계자 양성의 책임, 근로자 만족, 혁신, 환경문제 등이 속함

 

 1.5 투입산출 모델과 이해관계자 관점의 기업모델

 

 

 

 

2. 이해 관계자 관점에서 본 기업경영

 

 

 

3. 공동체 삶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 생존부등식

 

 3.1 공동체(조직)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두 가지 명제
  - 주고받음의 원칙: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주고 그 대가를 받아 운영.
  - 생존부등식: 기업이 생존해 나가기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시장과 소비자, 특히 시장이 존재해야 의미가 있음.

    => 제품 가치(V) > 제품 가격(P) > 제품 원가(C)


 3.2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으로 공정혁신이 필요하고,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제품혁신이 이루어져야 함.
  - 일반적으로 제품혁신이 먼저 일어나고, 나중에 공정혁신이 일어나며, 경화기에 이르면 혁신의 비율이 작아짐.

 

 


 4. 경영이라는 DNA를 제공


  4.1 과학자에게도 비즈니스 마인드가 필요
  - 라이트형제 : 1903년 동력을 이용하여 처음 하늘을 비행
  - 에디슨 : 기존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었음

 


 5. 효과성과 효율성의 마인드


  5.1 효과성
   - 근대적 조직이론에서 중요 과제, 조직시스템의 총괄적 성과, 특히 환경과의 관계를 전제로 조직의 균형을 통해 실현

 

  5.2 효율성
   - 고전적 이론에서 지상과제로 등장, 조직구성원의 기술적 생산성 향상, 개별적 생산성과 분업에 의한 전문화를 통해 가능

 

  5.3 경영학이 추구하는 기본원리
   - 생산성 : 무엇인가를 산출하기 위해 투입된 요소의 특성, 산출된 급부와 투입된 급부와의 관계로 파악
   - 경제성 : 비용과 성과의 관계
   - 수익성 : 한 기업의 자본과 수익의 관계 => 기업성장의 원동력
   - 균형화 : 생산성, 경제성, 수익성이 종합적인 균형 필요

 

 

6. 경영마인드의 핵심 3요소

 : 고객중심 마인드, 경쟁우위 마인드, 가치극대화 마인드

 

 6.1 고객중심 마인드
 :경영자가 조직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대상고객 생각하고, 그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

  - 최종소비자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 : 모든 대상고객을 만족시키고, 소비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욕구까지도 제공해주어야 함
  - 주주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 : 기업의 비전과 전망을 제공하여 주주이익과 경영투명성을 높여야 함
  - 종업원을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 : 종업원은 밖에서는 자사제품의 홍보자 및 소비자라은 것을 인식


 6.2 경쟁우위 마인드
  : 경쟁 조직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 큰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요소를 찾는 것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6.3 가치극대화 마인드
  : 기업의 수익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두가지 방법이 있음

   - 주가를 통한 가치극대화
     : 투자가치가 높은 곳에 투자, 자본조달을 원활히 할 수 있음
   - 브랜드 등 무형자산을 통한 가치극대화
     : 고객이 필요할 때 자동적으로 선택,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어 브랜드가 갖는 위력이 더 커짐(예: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7. 경영자의 필독서

 


 

 

8. 한국경영의 패러다임 전환


 8.1  패러다임

   -  '전형적인 사고의 틀', '패턴'이라는 뜻
   -  현상이나 사물을 이해하는데 독특핚 규칙이나 사고의 체계

 8.2  경영패러다임의 정의
   - 특정 시대마다 나타나는 기업경영의 현상을 이해하고 판단하여 조직이 성공하기 위한 규칙을 제시해 주는 것.


 

 

9. 한중일 경영의 비교

 9.1 일본
  - 1990년대 '10년 장기불황'을 겪다 최근 조금씩 회복 하고 있음(강의 시점과 다를 수 있음)

 9.2 한국
  - 1990년 후반 외환위기를 겪고 바로 회복하였지만 저성장상태를 지속.

 9.3 중국
  - 힘이 날로 강성해지고 이미 세계시장에서 중국의 기술력 및 시장장악력은 매우 커지고 있음

 

 

Keyword
- 경영: 좋은 조직과 성과를 만들어가는 과정
- 이해관계자 관점
- 공동체의 삶: 주고받음의 원칙, 생존부등식
- 생존부등식 :'제품의 가치 > 제품의 가격 > 제품의 원가', 부등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원가절감과 가치창출이 필요
- 제품혁신:
- 공정혁신
- 경영마인드: 고객중심마인드, 경쟁우위마인드, 가치극대화마인드
- 패러다임 : 현상이나 사물을 이해하는데 독특한 규칙이나 사고의 체계
- 역행적 엔지니어링: 선진국의 기술과 수명이 다된 제품을 수입하여 노동력과 저임금으로 기술을 추격하는 것

 



연습문제

 

1. 경영의 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세부적인 목표와 미션을 수립해야 한다.
  2) 일을 생산적으로 해야 한다.
  3) 사회적 영향과 그 사회적 책임을 관리해야 한다.
  4) 사람들을 일에 맞게 논리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정답 : ④ 사람들을 일에 맞게 논리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경영이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세가지 과제에는 ① 구체적 목적과 미션을 수립하고 ② 생산성을 높이고, 근로자들을 효과적으로 만들어야 하며 ③ 사회적 영향과 사회적 책임을 관리해야 한다.

 

 

2.SWOT 분석의 용어 풀이가 잘못된 것은?
  1) S - Strength
  2) W - Willingness
  3) O - Opportunity
  4) T - Threat  

 

정답 : ② W - Willingness
W는 Weakness로서 단점(약점)을 나타낸다

 

 

3.기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하나는? 
  1) 이익추구를 위한 경제활동
  2) 시장거래 이외에 협력과 경쟁을 위해 노력
  3) 투입-산출 모형
  4) 종업원은 시장에서 살 수 있는 하나의 투입요소  

 

정답 : ②시장거래 이외에 협력과 경쟁을 위해 노력
②은 이해관계자 관점이며, ①③④는 주주 관점이다.

 

 

 

4.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제품의 가격, 제품의 가치, 제품의 원가의 관계가 옳은 것은?
  1) 제품의 가치 > 제품의 가격 > 제품의 원가 
  2) 제품의 원가 > 제품의 가격 > 제품의 가치
  3) 제품의 가격 > 제품의 가치 > 제품의 원가
  4) 제품의 가치 > 제품의 원가 > 제품의 가격  

 

정답 : ① 제품의 가치 > 제품의 가격 > 제품의 원가
제품의 가격보다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가 높아야 구매가 발생하며, 원가가 낮아야 기업의 이윤이 창출된다.

 



학습내용 요약


1.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모든 부분에서 각자에게 경영 마인드가 필요
  - 경영마인드에는 고객중심마인드, 경쟁우위 마인드, 가치극대화 마인드가 있음  
  - 이러한 경영 마인드를 갖추기 위해서는 경영에 대한 이해가 필요

 

2. 경영에 대해서 20세기 경영이론의 대가인 드러커 교수는 여러 가지 정의를 내리고 있음
  - 경영이란 복잡하면서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
  - 경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션, 근로자의 성취, 사회적 책임 등의 경영의 차원들을 고려해야 함

 

3. 경영은 공동체의 삶을 다루는 것이기에 주고받음(giving and receiving)의 원칙이 필요하며,

  생존과 관련하여 "제품의 가치(V) > 제품의 가격(P) > 제품의 원가(C)"생존부등식을 정착시켜야 함

 

4. 합리성의 원칙을 기준으로 효과성과 효율성의 마인드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 원칙을 바탕으로 추구하는 기본원리로는 생산성, 경제성, 수익성, 조직균형이 있음

 

5. 경영마인드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가 있으며, 미래 경영방향을 전망할 수가 있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