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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경영학과 경영학개론 제5강 계획과 통제

 


 

 

제5강 계획과 통제

1. 계획기능 2. 전략적계획 3. 통제기능

 

 


주요용어


- 전사적 전략 : 기업의 사업영역을 선택하고 여러 사업부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

 

- 사업부 전략 : 특정 사업부문의 구체적인 경쟁방법을 결정하는 것

 

- 가치사슬 분석 :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제반 활동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경쟁우위의 원천을 규명할 수 있게 하는 기업능력의 분석도구

 

- 본원적 전략 :기업이 특정 산업에서 경쟁자에 대해 경쟁우위를 획득함으로써 산업 내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경쟁방법

 

- BCG 매트릭스  : 외부환경요인인 '시장성장률'과 산업 내 기업의 위상을 의미하는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의해 각 사업부를 평가하고 기업 전체의 자원배분기준과 각 사업부의 전략방향을 제시해주는 도구

 

- 플랫폼 전략 : 관련 그룹을 '장(場)', 즉 플랫폼에 모아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고 새로운 사업의 에코시스템, 즉 생태계를 구축하는 전략

 

 

학습목표
1. 계획이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치사슬분석의 정의를 내릴 수 있다.
4. 본원적 전략의 세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5. BCG매트릭스를 설명할 수 있다.
6. 통제의 세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계획기능

• 계획은 관리자의 최우선의 일이다.
• 계획은 조직이 효과적인 성과(변화, 실행, 적용 능력)를 가져오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 계획의 초점 : 미래. 즉, 무엇을 성취하고,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를 다루는 것
• 계획 기능 : 미래에 대한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결정하는 관리활동

 

1.1 계획의 요소들

계획의 요소 : 목적, 행동, 자원, 실천
    – 목적 : 매니저가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구체적 상태
    – 행동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수단 또는 세부 활동
    – 자원 : 행동 코스를 제약하는 것
    – 실천 : 계획을 실행하기 위핚 방법과 수단

 

(목적)2017년 말까지 15%의 투자이익률(ROI)을 달성하는 것이 기업목표이다. (행동)15%의 이익률을 가져오려면, 제품개발 노력을 통해 2년 내 5개의 신제품이 도입되어야 한다. (자원)5개의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총 비용이 10억 원을 넘어서는 안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양, 그리고 이들 자원의 잠재적 원천과 그 배분을 구체화시켜야 한다. (실천)수립한 계획을 실행한다.

 


1.2 계획의 중요성


1.2.1 계획이 가져다 주는 장점

• 조정 노력이 가능: 전체조직 및 부서별 목표의 구체화 가능

• 변화를 위한 준비 가능

• 성과의 기준 명확화: 계획은 예상된 행동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혀주고 있으며, 즉 예상된 행동이 바로 성과의 기준임
• 관리자의 개발이 가능 : 미래지향적 사고, 동기유발, 사고능력 향상 등 경영자질을 훈련시킬 수 있다.

 

 

1.2.2 계획의 기능
 목표 설정, 우선순위 설정, 행동 코스 설정, 자원 확보, 실행

 

 

1.2.3 목표설정과 우선순위
목표의 우선순위 
목표의 시간 주기: 여러개의 목표마다 계획된 행동기간 부여
목표간의 갈등: 주주, 종업원 등 많은 이해관계자간에 발생하는 목표의 차이를 조정해야 함
목표의 측정 : 조직원이 이해할 수 있는 목표여야 함(수익성, 마케팅, 생산성, 재무상태 등)

 

 

1.2.4 목표를 측정하는 방법들

 

 목표  측정방법
 수익성

1) 판매대비 이익률
2) 총자산 대비 이익률
3) 자본 대비 이익률

 마케팅

1) 시장점유율
2) 판매량
3) 신제품개발 비율

4) 매장의 수

 생산성
1) 노동비용 대비 산출의 비율
2) 자본비용 대비 산출의 비율
3) 판매대비 부가가치의 비율
4) 이익대비 부가가치의 비율
 재무 1) 부채비율
2) 운영자본의 turnover
3) 재고의 turnover

 


1.2.5 행동의 코스, 자원, 실천

• 행동의 코스 정하기: 목표달성의 핵심, 전략, 전술이라고 말함

• 자원들: 예산확보, 미래 자원활용
• 계획의 실천들: 동기부여(권한, 설득, 정책 등)를 통해 조직원 전체의 실천이 중요

 

 

1.3 계획관련 핵심 이슈들

 

•계획의 4가지 구성요소와 관련된 주요 질문들

계획 요소들 4가지
목표

1) 어떤 목표를 추구할 것인가?
2) 목표마다 상대적 중요성은 어떠한가?
3) 목표들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4) 어떻게 각 목표들이 측정될 것인가?
5) 언제 각 목표가 달성되는가?
6) 어떤 사람 또는 조직단위가 목표달성에 책임을 져야 하는가?

행동

1) 어떤 중요한 행동이 성공적 목표 달성을 가져오는가?
2) 각 행동마다 어떤 정보들이 있는가?
3) 각 중요 행동마다 미래의 모습을 보여줄 기법은 무엇읶가?
4) 어떤 사람 또는 조직단위가 이 행동을 책임져야 하는가?

자원들 1) 어떤 자원들이 이 계획에 포함되는가?
2) 여러 자원들갂에 상호관련성은 무엇인가?
3) 어떤 예산 기법이 사용되어야 하는가?
4) 어떤 사람 또는 조직단위가 예산의 준비에 사용되어야 하는가?
실천

1) 이 계획은 권위 또는 설득을 통해 실천될 수 있는가?
2) 어떤 정책 발표가 전반적인 계획을 실행하는데 필요한가?
3) 어느 정도의 정책발표, 탄력성, 조정, 윤리성, 문서화 되어야 하는가?
4) 누가, 어떤 조직단위가 정책발표에 영향을 받는가?

 

 

2.전략적 계획

 

2.1 전략이란?

•전략의 정의: 환경에 대한 조직의 대응
•포괄적인 관점에서 전략의 정의
    –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들에서 나타나는 일관되고 통합적인 유형
    –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 하에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 및 이에 대한 자원의 배분 양식
    –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조직의 활동영역에 대한 선택
    – 선택된 활동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홗동

 

 

2.2 전략개념의 구성요소

• 활동영역(scope):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측도, 조직의 활동영역을 의미
• 자원동원(resource deployments):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이나 능력의 활용

•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조직의 활동영역과 자원동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통한 기업의  독특한 경쟁력

• 시너지(synergy): 기업의 활동영역 선택과 자원동원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상승효과를 의미

 

 

2.3 전략의 수준

2.3.1 전사적 전략
기업의 사업영역을 선택하고 여러 사업부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
•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와 '여러 사업 분야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하는 두 가지 문제를 다룸
    -'어떤사업'문제: 사업영역의 대한 선택, 주로 신규사업 진입(entry)이나 기존사업 철수(exit)에 대한 의사결정 및 방법
    -'어떻게 효과적'문제: 사업영역에 대한 효과적 관리, 주로 사업부 간의 시너지(지원, 통제) 및 상호보완성 추구
사용되는 전략으로 'BCG 매트릭스' 등이 있음


2.3.2 사업부 전략
특정 사업 부문의 구체적인 경쟁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라고 함
• '특정 사업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 관련된 전략
사용되는 전략으로 '본원적 전략' 등이 있음

 
2.3.3 기능 전략
생산, 마케팅, 인사 등과 같은 기업의 기능별 자원활용의 효율성 제고
• 일반적으로 사업부 전략으로부터 도출되며 상위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전략의 실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2.4 전략경영의 과정

2.4.1 전략 수립(strategy formulation)

기업의 목표를 선택하고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환경과 내부능력을 분석하여 전략선택


2.4.2 전략실행(strategy implementation)

 전체 전략을 중심으로 각 기능별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조직구조 및 문화를 재설계

 

2.4.3 전략통제(strategic control)

 목표달성, 전략수립 및 실행을 점검하며 수정해 나가는 과정

 


2.5 환경분

• 포터의 산업구조 환경분석을 통한 경쟁전략의 수립은 조직의 주변환경과 연관시키는데 본질적 의미가 있음
    – 환경의 주요 측면이란 해당 조직이 경쟁을 벌여나가는 특정산업이나 산업군을 의미

•  특정산업의 경쟁상황은 5개의 기본적인 경쟁요인에 좌우
    - 잠재적 침입자의 위협, 기존 기업간의 경쟁, 구배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

 

2.5.1 잠재적 침입자의 위협
산업 내에서 경쟁하고 있지는 않지만, 향후 산업에 진입할 기업. 즉, 잠재적 진입기업(potential entrants)
신규진입에 따른 주요 장애요인 7가지
- 규모의 경제, 상품의 차별화, 소요자본, 교체비용, 유통경로에의 접근, 규모와 무관한 코스트상의 불리함, 정부의 통제정책

 

2.5.2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경쟁은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으로서 가격, 품질, 광고, 서비스 등 모든 측면에서 나타남

 

2.5.3 구매자의 교섭력
구매자가 가격 인하나 더 좋은 품질을 요구하거나, 경쟁기업들을 서로 대립시키는 것은 위험요인으로 작용

 

2.5.4 공급자의 교섭력
유력한 공급자들은 가격 인상이나 공급물량의 감축 위협 등을 통해 특정 산업에서 할동하는 기업들에 대해 영향력을 발휘

 

2.5.5 대체품의 위협
대체품은 제품의 물리적 특성은 다르지만 고객 욕구의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
-사례 : 설탕의 대체품으로 과당농도가 높은 옥수수시럽이 상업화

 

 


 

 

2.6 가치사슬 분석
정의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제반 활동들이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경쟁우위의 원천을 규명할 수 있게 하는 기업능력의 분석 도구
• 목적
    –기업의 활동을 전략적으로 중요한 몇 가지 활동들로 나누고 그 연계성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통해 원가가 발생하는 원천과 자사의 제품을 경쟁사의 제품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원천을 파악
• 기업의 가치활동(제품설계, 생산, 마케팅, 인력 등)은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구분
    –본원적 활동 : 제품을 제조하는 물리적 과정과 판매 그리고 최종 구매자에게 전달되는 과정과 A/S 활동이 포함
    –지원 활동 : 본원적 활동 및 다른 지원 활동을 보조해주는 홗동

 

 

 

2.7 본원적 전략

• 정의
     –기업이 특정 산업에서 경쟁자에 대해 경쟁우위를 획득함으로써 산업 내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경쟁방법
• 세가지 유형
     –원가주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2.7.1 원가주도 전략
원가 우위에 있는 수단들을 통해 경쟁우위를 획득하려는 전략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경쟁사와 비슷한 가격일 경우 낮은 원가로 높은 이윤 창출

 

2.7.2 차별화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하여 경쟁우위 확보
차별화 방법은 기술차별화(제품품질, 기술 등)와 마케팅차별화(상표, 광고, 고객서비스 등)에 의한 두 측면으로 구분

 

2.7.3 집중화 전략
• 목표산업에서 원가 집중화(cost focus)와 차별적 집중화(differentiation focus)로 구분
• 원가 집중화는 세분산업에서 원가차이를 이용하는 반면, 차별적 집중화는 구매자의 특별한 욕구를 이용
• 집중화하는 기업은 세분산업을 배타적이고 집중적으로 공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

 

 

2.8 BCG 매트릭스
•미국 경영자문회사인 Boston Consulting Group(BCG)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라고 함

•사업포트폴리오 분석(business portfolio analysis) 도구로 사용됨
    – 다각화된 기업의 전략적 분석을 위한 수단으로서 가장 널리 활용
    –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의해 각 사업부를 평가하고 기업 전체의 자원배분과 전략방향을 제시
        => 시장성장률 :  해당 사업분야의 향후 전망을 의미
        => 시장점유율 : 시장에서 해당 사업부의 경쟁지위를 의미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클수록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 효과에 의해 경쟁사보다 원가상의 우위를 보인다는 것을 의미

 

 

 


2.9 SWOT 분석
•내부여건(역량)과 외부환경과의 관계속에서 전략적 대안을 선택하는 분석기법
–내부역량에는 장점(Strength)과 단점(weakness)이 있으며, 외부환경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이 있음

 

 


2.10 플랫폼 전략
• 정의
    –기업이 공통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최첨단 경영 전략
구글, 애플은 콘텐츠와 SW, HW가 일체화된 플랫폼전략을 위하고 있음

 

2.10.1 진행절차
    1) 관련이 있는 여러 그룹을 ‘장’, 즉 플랫폼으로 불러모아
    2) 관계 형성이나 고객 모집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3) 검색이나 광고 등의 비용을 줄여
    4) 입소문과 같은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
    5) 결국 새로운 사업인 에코시스템(생태계)을 구축핚다는 젂략

 

2.10.2 플랫폼의 기능
연결기능, 비용감소기능, 검색비용 절약기능, 커뮤니티 네트워크 효과, 삼각 프리즘 기능

-삼각 프리즘 기능: 프리즘처럼 언뜻 보면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없는 것같은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해주는 기능

 

2.10.3 성공하는 플랫폼의 3가지 특징
존재 가치를 창출 : 플랫폼에 참가하는 여러 그룹에게 더 나은 가치를 부여
대상이 되는 그룹 간의 교류 자극 : 정보와 검색
통치 : 규칙과 규범을 만들어 품질을 조절


 

3. 통제기능

 

• 정의
    - 관리자들이 실제 나타난 결과가 계획한 결과와 일치시키려고 노력하는 모든 활동
     –계획, 지휘 등이 최초에 예상했던 대로 정해진 시간에 올바른 방법으로 진행하는가를 결과적으로 살피는 것
•통제기능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한 조건
    -'표준'이 잘 수립되고, 수립한 표준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정보'의 이용가능성이 높으며, 그리고 변수가 발생할 때마다 관리자들이 올바른 ‘수정 행위’(corrective action)를 수행

 

3.1 통제의 중요성


• 주요 기능
    –조직원들에게 필요한 활동이 무엇이며, 언제 그것이 필요하며, 바람직한 방법으로 수행되는지 명확성 부여
• 통제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4가지 주요 측면
    1)불확실한 환경변화적 측면 :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조직의 활동, 계획, 목적을 구조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
    2)조직의 복잡성 측면 : 조직 내 조정활동과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적절핚 통제시스템이 필요
    3)인간적 학계 측면 : 발생 가능한 작은 오류들이 큰 타격을 입히기 전에 통제시스템을 통해서 오류나 실수를 사전에 수정
    4)권한위임 측면 : 경영자는 하위자가 위임받은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그것을 잘 달성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


 

3.2 통제의 세 유형


•사전통제
    –자원의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으로, 선발과 배치, 원료검사, 자본 및 금융 예산 등을 허ㅣㄹ용
•동시진행 통제
    –목표가 달성되도록 지속적으로 그 과정 과정마다 진행상황을 검토하는 것으로, 주로 지시(direction)를 사용
•피드백 통제
    –최종결과에 초점을 두고, 수정행동은 자원획득 과정이나 실제 욲영을 향상시키기 위해 욲영

 

 

3.3 통제과정의 단계

• 1단계 : 표준의 설정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표준을 설정하는 것
    –표준 설정시 산출물 측면에서 양, 질, 비용, 시간을 고려하고, 투입물측면에서 작업노력의 정도를 고려


•2단계 : 실제 성과의 측정
    –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언제, 어디서,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대핚 명확한 정의가 요구
    - 성과 측정 단계에서 가장 필수적인 사항은 개인이나 활동의 성과를 나타내는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

 

•3단계 : 실제 성과와 표준의 비교
    –실제 성과와 표준 간에 유의미한 편차(deviations)나 변화가 있는지를 비교
    –실제 성과와 미리 결정된 표준과의 비교는 조직의 피드백 망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것에 의해 이루어짐

 

•4단계 : 평가 및 수정(피드백)
    –설정한 표준과 성과가 비슷한 경우 : 조정행위 불필요
    –현저한 차이가 발생했을 경우 : 다양한 수정조치 필요
    –현저한 차이가 발생하였지만, 일시적이거나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의해 발생하였을 경우 : 기존계획 유지

 

 

Key Words
- 계획
- 전략의 수준
- 전사적 전략
- 환경분석
- 가치사슬 분석
- 본원적 전략
- BCG 매트릭스
- 통제

 

 


 

 


연습문제


1. 계획의 요소들과 정의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목적 - 매니저가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구체적 상태 
2) 행동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수단 또는 세부활동 
3) 자원 - 행동 코스를 원활하게 하는 것 
4) 계획 - 의도한 행동이 실천되는 방법과 수단

 

정답 : ③ 자원 - 행동 코스를 원활하게 하는 것

 자원은 행동 코스를 제약하는 것이다.

 

2. 전략은 분석수준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사적전략 
2) 생산전략 
3) 사업부전략
4) 기능전략

 

정답 : ② 생산전략
전략은 분석수준에 따라 전사적전략, 사업부전략, 기능전략으로 구분된다.

 

3. 본원적 전략의 세 가지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원가주도전략
2) 차별화전략
3) 다양화전략
4) 집중화전략

 

정답 : ③ 다양화전략본원적
 전략의 세가지 전략은 원가주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이 있다.

 

 

4. 가치사슬분석과 관련 없는 내용은?
1)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기업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들
2) 가치활동은 크게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
3) 기업의 제반 활동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체계적으로 파악
4) 시장성장률을 분석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  


정답 : ④ 시장성장률을 분석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
시장성장률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는 BCG 매트릭스 이다.

 

 


 

 

정리하기

 

-경영활동에 있어서 계획은 1차 관리기능으로써 관리자에게 가장 중요하며, 그 이유는 계획은 조정노력이 가능하며,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으며, 성과의 기준이 되고, 관리자 개발 기능이 있기 때문

 

-계획을 구성하는 4가지 구성요소에는 목적, 행동, 자원, 실천이 있으며, 계획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전략이며, 전략의 분석수준에 따라 전사적 전략, 사업부 전략, 기능 전략으로 나누어짐

 

-전략경영의 과정은 전략수립과 전략실행 및 전략통제 과정이 있음

 

-전략의 분석기법에는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이 포함된 환경분석, 고객에게 제품이 공급되기까지 수행되는 기업의 제반활동들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가치사슬분석, 원가․차별화․집중화 전략인 본원적전략, BCG매트릭스 분석기법이 있음

 

-경영활동의 2차 관리기능으로서의 통제기능은 관리자들이 실제 나타난 결과가 계획한 결과와 일치시키려고 노력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되며, 투입․진행․산출 등의 시스템 단계에 따라 사전통제, 동시진행통제, 사후 피드백 통제로 나누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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