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스텔스 통장은 인터넷계좌검색으로도 드러나지 않는 보안계좌를 말한다.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전투기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

스텔스 통장은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2007년에 도입된 보안계좌이다. 그런데 본래의 목적보다는 비상금통장으로 알려지면서 가입자 수가 늘어났다. 2017년 현재 개설된 스텔스 통장계좌만 해도 30만 개가 넘는데, 이 중 여성 개설자는 46%나 된다. 즉, 비상금통장이라고 해서 남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란 이야기다.

스텔스 통장 개설은 의외로 간단하다. 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통장을 '보안계좌'로 전환하여 만들거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보안계좌'를 설정하면 된다.

스텔스 통장과 일반통장의 다른 점은 접근방법이다. 일반통장은 지점방문/텔레뱅킹/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이 가능하지만, 스텔스 통장은 본인이 직접 지점에 방문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운영을 시작한 온라인은행(케이뱅크, 카카오뱅크)은 개설할 수 없다.

스텔스 통장을 개설할 때 ATM 거래를 제한할 수 있다. 또, 은행마다 서비스되는 명칭이 다른 만큼 개설을 계획 중이라면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스텔스 통장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고 탈세의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세금 문제로 금융당국에 보고되기 때문이다. 즉, 계좌보안이나 비상금보관을 위해서만 사용해야 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