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1. 삼성
일반적으로 ‘크고, 밝게, 빛나는 3개의 별’이라는 뜻이다. 이병철 창업주의 자서전 '호암자전'에 따르면 삼성의 삼(三)은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이면서, 큰 것, 많은 것, 강한 것을 의미한다. 성(星)은 밝고 높고 영원히 깨끗하게 빛나는 것을 뜻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2. 현대자동차 / 9. 현대중공업
현대(現代)는 1946년 정주영 창업주가 세운 정비소인 ‘현대자동차공업사’에서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현대라는 사명은 당시 자동차가 문명의 가장 큰 이기(利器)였기 때문에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3. SK
일제강점기 설립된 선경직물에서 근무하던 최종건 창업주가 1953년 공장을 운영하면서 선경그룹이 시작되었다. 이후 1997년 선경의 영문 약자인 SK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4. LG / 7. GS
LG그룹의 모태는 ‘락희화학공업사’이다.. 락희(樂喜)는 즐겁고 기쁘다는 뜻이면서 영어 러키(Lucky)이기도 하다. 1984년 그룹의 주력사인 금성(金星)전자의 병합하면서 럭키금성그룹으로 이름을 바꾼 뒤 1994년 LG로 바꿨다.

2004년 LG그룹의 정유, 유통, 건설 부문의 계열사가 분리하여 GS홀딩스를 설립하였고, 2009년에 GS로 변경하였다. GS가 무언가의 약자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명의 뜻을 공식화하지 않았다.

5. 롯데
창업주인 신격호 그룹총괄 회장이 일본 유학 시절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감동을 하여 여주인공 ‘샤를로테’의 이름을 차용한 것이다.

6. 포스코
국영기업으로 설립된 포항종합제철 주식회사가 2000년 민영화된 이후 2002년 사명을 '주식회사 포스코(POSCO, Pohang Iron and Steel Company)'로 변경하였다.

8. 한화
창업주 김종희 회장이 1952년 ‘한국화약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그러나 사명을 영어로 하면 'Korea Explosives Group', 중국어로 하면 남조선폭약집단'이 되어  테러집단으로 오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1993년부터는 한화그룹으로 변경한다.

10 신세계
일제강점기 ‘미쓰코시 경성점’이 해방 이후 동화백화점으로 이름을 바꾸고, 1963년 삼성에 흡수되면서 상호를 신세계백화점으로 변경하였다. ‘신세계’란 명칭은 고객 공모를 통해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고 한다. 이후 삼성그룹에서 완전분리되고, 2001년에 신세계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