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젠트리피케이션은 사전적 의미는 '낙후된 구도심 지역이 활성화되어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유입됨으로써 기존의 저소득층 원주민을 대체하는 현상'을 말한다.

가장 쉬운 예로는 재건축사업이 있다. 

서울의 한 낙후된 A 동네에 재건축이 확정되었다. 재건축 이전의 주요 거주자는 저소득층 가구이다. 그러나 재건축 시작 전부터 재력 있는 중상류층이 이주하여 A 동네의 구성원이 된다. 재건축 이후, A 동네는 향상된 주거환경에 따라 주거 비용이 비싸진다. 그러나 저소득층 가구는 높아진 주거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거주지를 이전하게 된다.

또 다른 젠트리피케이션은 임대료가 저렴한 구도심에서 일어난다. 

B 동네는 임대료가 저렴한 탓에 다양하고 개성 있는 소규모 점포들이 들어섰다. 이들 점포는 SNS, 블로그 등 입소문을 타면 방문객들이 늘어났고, B 동네는 유동인구가 늘어나면서 골목상권이 활성화된다. 1년 후, B 동네는 점차 임대료가 높아지면서 소규모 점포들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게 된다. 소규모 점포가 떠난 자리는 대형프랜차이즈가 입점을 준비한다.

젠트리피케이션 1964년 영국의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Ruth Glass)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지주계급 또는 신사계급을 뜻하는 젠트리(gentry)에서 파생되었다. 최초에는 지역 전체의 구성과 성격이 변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였으나, 현재는 외부인이 원주민을 쫓아내는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