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1880년대 프랑스는 에펠탑 설계도를 공개하면서 에펠탑 건립계획을 발표하였다. 당시 파리 예술가와 시민들은 높이 320m에 무게 7천 톤이나 되는 철골 구조물은 파리와 어울리지 않는다며 강하게 반대했다.

파리 정부는 20년 뒤 철거하는 조건으로 1889년 3월 31일 에펠탑 건설하였고, 1909년 해체될 위기를 겪는다. 그러나 무선 전신 전화의 안테나로 사용하면서 철거 계획을 연기하였고, 100년이 지난 지금 최고의 관광명소가 되었다.

최초의 에펠탑은 사람들의 거부대상이었지만, 현재는 프랑스의 자랑거리가 되었다. 이를 빗대어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로버트 자이언스'는 에펠탑 효과(Eiffel Tower effect)라 명명했다.

'에펠탑 효과'는 처음에 싫어했거나 무관심했지만, 반복적으로 노출될수록 호감도자 증가하는 현상으로, 쉽게 말해 첫인상이 별로였지만 자주 보면 정든다는 말이다.

에펠탑 효과는 광고에서 자주 사용된다. 지속적인 광고 노출로 브랜드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는 목적이다. 특히, 인기 드라마나 예능에 등장하는 PPL은 에펠탑 효과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끌어낼 수 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