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예전에 자기계발서 중에 '홍 대리'시리즈가 유행한 적이 있다. 만년 대리 '홍 대리'가 회사생활을 하면서 특정 프로그램의 기능을 설명하는 컨셉이다. 그런데 유튜브 책에도 '홍 대리'시리즈와 비슷한 책이 있다. 바로 '나의 첫 유튜브 프로젝트'다.


이번에 읽은 책인 '나의 첫 유튜브 프로젝트'는 '홍 대리' 시리즈를 생각나게 했다. '김 대리'라는 가상의 인물이 '토이팜'이라는 회사의 '뉴미디어팀'으로 발령이 난 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콘텐츠를 올려 수익을 발생시키는 에피소드를 통해 유튜브의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나의 첫 유튜브 프로젝트'의 저자는 '토이푸딩'이다. 우리 아들이 보는 채널이 아니라서 잘 모르지만, 전 세계 유튜브 랭킹 9위까지 올랐었고, 키즈 채널 최초로 다이아버튼을 받을 만큼 저력 있는 채널이다. (여담이지만, 토이푸딩 유튜브를 들어가 보니 3년 전 영상 중 하나가 6억9천 뷰를 기록해서 깜짝 놀라기도 했다)


이 책은 유튜브를 참 자세히도 분석했다. 유튜브의 기본기능은 물론이고, 자막삽입, 키워드설정, 알고리즘 분석 등 중요하지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요소들,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주의해야 할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언급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읽어본 대도서관, 샌드박스 MCN, 보겸이 펴낸 유튜브 책과는 다르게 '기업의 유튜브'로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어 상당히 흥미롭다. 또, 가상의 오피스를 배경으로 한 편의 드라마처럼 이어지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유튜브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유튜브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책을 먼저 읽느냐도 상당히 중요하다. 만약 나에게 유튜브 책을 추천하라면 '나의 첫 유튜브 프로젝트'를 가장 먼저 추천하겠다. 나는 이 책으로 하나의 채널을 개설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를 정리할 수 있었다.


그래서 김 대리랑 오대리는 어떻게 된 거야??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