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일을 하다보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여러 사이트에 가입하게 되요. 보통 동일한 아이디와 비번을 사용해서 가입을 하는데, 제일 걱정되고 난감한게 비밀번호 입력할 때에요. 어디는 대문자 필수, 어디는 연속된 숫자 금지 등 사이트마다 미묘하게 달라서 귀찮거든요. 따로 비밀번호 대장을 만들어놓지 않는 이상 다 기억할수도 없구 말이죠.


https://pixabay.com/

지금은 대부분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를 조합해서 8~9자 이상으로 정해져 있어요. 여기에 3개월 마다 변경해야 하고, 강화된 비밀번호 규칙을 적용하기도 하죠.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 규칙에 초점을 맞추는 게 아니라 제3자가 쉽게 예측할 수 없도록 만드는게 포인트에요. 가장 위험한 비밀번호는 생년월일이나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사용한 비밀번호가 위험하고, <12345>,<1q2w3e><asdf> 처럼 키보드 배열 순서대로 정한 비밀번호도 위험하죠. 또, 사랑을 <tkfkd>, <sarang>으로 쓰는 것도 이제는 예상이 가능한 패턴이구요.


3개월마다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한다는 규칙때문에 보통은 최초 설정한 비밀번호의 끝에 특수문자를 교체하는 식으로 정해요. <password1!>, <password1@>, <password2!> 등의 형태죠. 이런 패턴 역시 유추하기 쉬운데, 숫자와 특수문자의 위치만 바꿔줘도 효과적인 비밀번호 관리가 되죠. <P1asswor!d>나 <Pas@sw2ord>처럼 말이죠. 

https://pixabay.com/

해킹을 대비하여 사이트마다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할 것을 권하고 있어요. 그런데 여러개의 비밀번호를 기억하기 어렵죠. 이럴때는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이나 상호명을 활용하면 좋아요. 네이버, 다음, 구글의 경우 앞글자를 활용하여 <NApas5word!>, <DApas5word@>, <GOOpas5word#>처럼 복잡한 서로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자기만의 패턴을 정하면 더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구요.


평소 좋아하는 명언이나 노래가사를 활용할 수 있어요.  There is no cow level을 활용한 <20cow!eveL>이나, Oh, my love를 활용한 <5mY!@ve123>는 타인이 유추하기 어렵지만, 본인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비밀번호에요.


https://howsecureismypassword.net/

비밀번호 관련 사이트중에서 <howsecureismypassword>라는 사이트가 있어요. 여기서는 자기가 설정하려는 비밀번호가 얼마만에 해킹을 당하는지. 즉, 얼마나 안전한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