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어떤 분이 그러시더라고요. 뭐든지 기본메뉴얼을 잘 익혀야 한다구요. 그동안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애드센스를 신경 쓴다고 했지만,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글을 주의 깊게 읽어보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정리하려 하는데요. 우선 애드센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본 용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구글 애드센스 공식 앱이 있습니다. 이 앱을 내려받으면 나의 애드센스 현황을 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9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애드센스_예상수입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어제, 이번 달, 지난달, 지금까지 애드센스 수익 발생 현황을 확인할 수 있죠. 다만, 확인 시점에 표시된 수익 금액은 확정된 금액은 아니고요. 하루 동안, 특히 첫 보고 이후 48시간 이내로 무효 클릭을 감지하여 반영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입을 확인하는 건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2.애드센스_페이지뷰

기본적으로 페이지뷰는 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이 본 페이지 수를 말합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따르면 페이지 뷰는 방문자가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되고,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와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하면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만약, 내 블로그의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가 비슷하다면 블로그의 화면 전환율이 완전히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죠.


3.애드센스_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쉽게 말해 애드센스 광고 노출수를 말하는 거죠.

[페이지뷰*내 사이트에 달린 광고 수=노출 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애드센스_클릭수

이것도 말 그대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수입니다. 예상 수입처럼 나에 블로그에 가장 중요한 숫자이기도 합니다. 예상 수입처럼 무효 클릭을 확인해야 하므로 최초 보고된 클릭 수와 추후 확인한 클릭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한때 조회 수가 중요하냐, 클릭 수가 중요하냐 논쟁이 된 적도 있는데, 아무리 조회 수가 많아도 광고가 클릭 되지 않으면 의미 있는 수입을 거둘 수는 없습니다.



5.애드센스_페이지 CTR

CTR은 페이지당 광고 클릭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 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는 CTR은 0.8%입니다.

최적화되지 않는 사이트 디자인 또는 부적합한 타케팅으로 CTR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에게 광고가 게재되더라도 그들과 관련성이 없어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수익률이 떨어지게 되겠죠. 애드센스에서 말하는 '가장 실적이 좋은 광고 크기'는 720x90, 336x280, 160x600, 320x100 모바일 배너입니다.


6.애드센스_노출 CTR

클릭률(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로 계산법은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입니다. 예를 들어, 1,000회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이 5번 발생한 경우 CTR은 0.5%가 되죠. CTR을 사용하여 실적이 우수한 광고 및 키워드와 개선이 필요한 광고 및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와 광고가 밀접하게 관련되고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키워드 구문으로 검색한 후에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7.애드센스_애드센스_CPC

애드센스에서 집계되는 CPC는 평균 클릭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 1회 클릭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인데요. 계산법은 "전체 발생 수익 / 클릭 수"입니다.

광고마다 CPC 단가는 다릅니다. 만약, 본인의 CPC 단가가 너무 낮다면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같은 광고가 나올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8.애드센스_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법은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이구요. 예를 들어,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9.애드센스_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