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영상을 만들때 고민되면서 어려운 것중에 하나가 폰트입니다. 수많은 폰트 중에서 어떤 폰트를 써야 하나. 유료를 질러야 하나. 어떤게 가독성이 뛰어난 가 등 고민거리가 상당합니다. 사실 찾아보면 무료폰트 중 좋은게 많고, 네이버, 구글, 유튜브 검색만 해도 수두룩하게 나옵니다. 그럼 그 많은 폰트 중에서 어떤 폰트를 사용해야 할까요?
초보 유튜버들이 설치하면 좋은, 심플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자막폰트 3개를 추천합니다.
에스코어드림(S-Core Dream)
저의 최애폰트인 에스코어드림입니다. 꽉 찬 직사각형 구조의 제목용 글꼴로 제공되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제목보다는 자막에 더 어울리는 폰트입니다. 또, 9가지의 굵기를 제공하고 있어서 Light한 느낌부터 Heavy한 느낌까지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4번째 주께인 Regular에 장평을 95% 줄여서 사용하는데 느낌 괜찮습니다. 대부분 무료이지만, BI나 일정부분에서 저작권은 확인해야 합니다.
고딕류 최강 폰트로 알려진 노토산스입니다. 모든 폰트의 기본이고, 6종류의 두께를 제공하며, 한글과 영문폰트에 모두 어울리는 폰트입니다. 그만큼 가장 무난한 폰트이기 때문에 유튜버 입문자들도 마음 편안하게 사용할 있는 폰트이고, 설치만 해놓으면 반드시 사용하는 그런 폰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