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구글이 드라이브(스토리지) 용량이 없다며 경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구글 드라이브 파일을 일부 지워야 하는데요. 그보다 먼저 점검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지메일 삭제입니다.

 

전체 삭제하면 되잖아?

구글 지메일 용량문제는 메일을 삭제하면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그런데 아무 메일이나 지우기 꺼림칙할 때가 있죠. 그렇다고 하나씩 확인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말이죠. 이런 분들을 위해 메일 검색어 5가지를 소개합니다. 

 

수신날짜 before, after

before 검색어는 해당 날짜 이전의 메일을 불러옵니다. 메일 검색창에 before:20/11/12 형태로 검색하면 2020년 11월 12일 이전의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fter 검색어는 해당 날짜를 포함한 이후의 메일을 불러옵니다. after:20/11/12 형태로 검색하면, 2020년 11월 12일을 포함한 이후의 메일이 확인됩니다.

이 두개의 명령어를 혼합하여 쓸 수 있습니다. after:23/01/01 before:23/01/03 형태로 검색하면, 2023년 1월 1일부터 1월 2일까지 메일이 확인됩니다. 

 

메일용량 larger, smaller

larger 검색어는 지정한 용량보다 큰 메일을 불러옵니다. larger:10M 형태로 검색하면, 용량이 10M 초과인 메일을 불러옵니다.

smaller 검색어는 지정한 용량보다 작은 메일을 불러옵니다. smaller:10M 형태로 검색하면, 용량이 10M 미만인 메일을 불러옵니다.

날짜 명령어와 마찬가지로 두 개의 명령어를 혼합하여 쓸 수 있습니다. larger:10M smaller:15M  형태로 검색하면, 용량이 10M 초과, 15M 미만인 메일을 불러옵니다.

 

첨부파일 has:attachment

has:attachment첨부파일이 있는 메일을 불러옵니다. 단독으로 쓰기도 하지만, has:attachment larger:10M 또는 has:attachment before:20/11/12 처럼 다른 검색어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전체삭제

검색어가 귀찮다는 분도 계실겁니다. 그럼 하는수 없이 전체삭제를 하셔야죠. 지메일 왼쪽 카테고리를 보면 전체보관함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이동한 후,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그럼 메일 첫줄에 전체보관함의 대화 모두 선택이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메시지를 누른 후 삭제를 하면 전체삭제가 됩니다. 

 

정리해드리면, 구글 드라이브 용량 경고를 받았다면 지메일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첨부파일, 오래된 메일을 먼저 삭제하시고, 그럼에도 용량이 부족하다면 전체메일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삭제한 메일은 휴지통에 임시저장이 됩니다. 휴지통 메일은 30일 이후에 자동으로 삭제가 되지만, 빠른 용량확보를 위해서 휴지통 메일을 바로 비워주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