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지식나눔콘서트 앙트러프러너십, 스타트업을 위한 명언들

 


 

 

지난 3월 28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제2회 지식나눔콘서트 앙트러프러너십이 열렸습니다. '앙트러프러너십'은 창의성과 진취성을 바탕으로 경제적, 사회적 문제에 도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새로운 가치란 고용창출의 원동력이 되는 아이디어 창업 및 다양한 분야의 가치를 창출하는 신(新) 기업가 정신을 말합니다. 

 

이번 강연은 K cube 벤쳐스 임지훈 대표,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 본엔젤스 강석흔 이사,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출동하여 대한민국 스타트업 기업에게 아낌없는 조언을 했습니다.

 

강연내용을 몇자 끄적여봤는데, 인상깊은 말들만 적다보니 앞뒤가 연결이 안됩니다. 조만간 동영상 되는 곳을 찾아보겠습니다.

 

 

 

K cube 벤쳐스 임지훈 대표: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특징


1. A급인재론
- 나탈리포트만, 김병만, 김연아, 이은철(올림픽 사격 금메달리스트)이들의 공통점은? 

- 이들은 한가지에 끝장을 보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뭘해도 잘한다.

 

2. 시장이 원하는, 좋아하는, 잘 하는
- 시대는 '좋아하는' 일을 추천한다. 하지만 벤쳐스타트업은 '잘하는' 일을 냉정히 판단해야 한다.
- 특히 시장이 '원하고', 내가 '좋아하고', 내가 '잘하는' 이 세가지의 교집합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Kids note
-개발자 출신의 '최창욱 대표'가 유치원에서 아이편에 보내는 알림장을 보고 '이런 것을 아직도 종이에 쓰는구나'라는 생각을 하다가 개발한 제품.
-시장(학부모)이 원하는(아이의 알림장), 좋아하는(자녀에 대한 관심), 잘하는(개발) 세가지의 교집합을 잘 찾아내어 재방문율 99.2%라는 기네스 수준의 기록을 올림

 

3. 극한으로 달려라
-소위 수치계산이 빠란 사람들은 1년동안 흐름을 보고 사업의 존폐를 미리 결정한다.
-사업이 망할 직전이라도 버티고 나가라.

 

카카오톡
- 초기 카카오톡은 수입원이 없이 적자를 기록
- 2009년 출시 이후 2011년에는 당기순이익 -153억원 기록했으나, 2012년 9월 흑자전환에 성공

 

Bonus
- 창업자체가 목적이 되면 안된다. 문제의식을 통해 개선하려는 의지가 창업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 창업국가 대한민국

 

1. 1987년 일본땅을 팔면 미국땅을 3배나 살 수 있었다. 즉 일본의 경제가 미국경제보다 좋았다. 그러나...지금은 미국의 경제가 일본경제를 압도한다.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 3곳: 애플 구글, 페이스북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 3곳: 도요타, 소니, 미쓰비시

=> 두나라 대표기업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본은 100년가까이 된 기업들이고 미국은 20년도 안된 기업들이라는 점이다.

 

2. 개방형 혁신이 성장동력을 만들어낸다.

 

GE는 135년 동안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유는 해마다 M&A를 통해 성장동력을 만들고 있다.

 

3.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 3곳: 삼성, 현대, SK. 일본처럼 오래된 기업이 대한민국을 이끌고 있다. 현재까지는 모방경제로 성공했지만 앞으로는 창조경제로 나가야 한다.

 

노키아

- 노키아는 핀란드 GDP의 약 20%를 찾이하고 있다고 평가.
- 2009년 아이폰 등장 이후 몰락=>핀란드 GDP -8%로 하락.
- 노키아 구조조정 시작=>해고자중 창업자 지원 =>GDP 회복, 창업경제 활성화.

 

 

4. 초,중,고생에게 기업가 정신교육 필요하다.

5. 실패를 용인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창업후 실패하면 대부분 신용불량자가 된다. 그러나 미국은 창업후 실패하면 도전에 박수를 보내며 우선투자대상이 되고, 유럽은 실패를 받쳐주는 복지사회시스템이 있다.

6. 열정호르몬이 나올때 자기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7.창업해서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는 사람이 진정한 영웅이다.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 배달의 민족 창업스토리

 

1. 모든일은 정의를 내리는 것부터 시작
2. 사업을 정할때 부정적인 것보다 좋은 이미지를 먼저 생각하라
3. 억지로라도 1위를 해라. 목표와 타겟이 명확해진다. 작은것을 이뤄야 큰것을 이룰 수 있다.
4.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필요하다. 배달이 민족은 시장이해를 위해 새벽에 전단지를 모으고, 시장에 흐름을 파악하여 문제점 발견했다.

 


배달의 민족 별난 마케팅
=> 리뷰달고 넉가래 받자.(겨울 눈오는날 이벤트)
=> 비타500 소녀시대 9명 Full Set.(소녀시다 9명을 모으기 위해 편의점 급습)

 

 


 


본엔젤스 강석흔 이사: 창업의 의미 그 일곱가지 얼굴

 

1. 당신의 운명을 지배하라
2. 소통 => 소통은 모든것의 시작이다.
3. 이름짓기 => 작은것에도 의미를 부여하라
4. 숫자 => 숫자를 만들어 내라
5. 멘탈 => 어려움과 불확실성을 이겨내라.
6. 비전=>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
7. 자유 => Fear can hold you prisoner. Hope can set you free.(영화 쇼생크 탈출)

 

 

 


 


카카오 김범수 의장: 꿈으로 끝내지 않고, 꿈을 끝내지 않고

 

1. '가우스 덧셈'을 배우며 문제해결방식은 하나가 아니라는 점을 발견
2. '올드보이'에서 "누가 나를 왜 가뒀을까?"라는 질문과 "왜 풀어줬을까"의 질문을 보며 올바른 문제정의의 중요성 인식

3. 6개월 후의 시대를 예측. 'TV(방송)->PC(검색)->스마트폰(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파악하며 스마트폰 혁명은 커뮤니케이션 혁명이라고 정의내림

4. 비즈니스의 핵심은 '고객이 인지하는 차별화'이다. 고객이 '똑같은거 같은데"라고 하면 끝이다.

5. 비즈니스는 고객의 관점에서 시작하고, 혁신적 아이디어가 있거나 팀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6. 혁신은 천개의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다. 혼자가 아닌 같이할때 커지는 사회에 주목

7. 무엇이 성공인가?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성공이다.

 

추천도서
프레임, 디멘드, 린스타트업, 습관의 힘

 

 

 

 

 

[연결] 제2회 지식나눔콘서트 앙트러프러너십 참여후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