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을 납부하는 국민에게 제공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세금포인트인데요. 놀랍게도 20년 동안 사용율은 0%대라고 합니다. 가장 최근인 21년과 22년의 사용율도 모두 0.69%로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으로 그동안 쌓인 세금포인트를 확인하시고, 바로 사용해 보세요.
목차
세금포인트제란?
세금포인트제는 성숙한 납세문화 조성을 위해 2004년 4월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개인납세자와 중소기업 법인이 납부한 세액에 따라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자진납부세액은 10만 원당 1점(개인/법인), 고지납부세액은 10만 원당 0.3점(개인)을 받습니다. 이렇게 쌓인 포인트는 소소한 변화를 거쳤고, 현재는 7가지 혜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금포인트 이용가능 서비스(23년 8월 기준)
납부기한 등의 연장 담보 면제(개인/법인)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개인/법인)
소액체납자 재산 매각유예(개인/법인)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개인)
납세자 세법교실 우선수강권(개인)
세금포인트 할인쿠폰 혜택(개인)
한국무역보험공사의 국외기업 신용조사 서비스(법인)
반응형
세금포인트 조회 방법(손택스)
세금포인트 조회는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손택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바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손택스에서 세금포인트를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손택스 앱을 열고 로그인을 합니다. 조회 발급 메뉴로 이동하고,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세금포인트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본인의 세금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제 경우는 현재 53점을 사용할 수 있다고 조회됩니다.
세부항목을 살펴보니 2022년까지 납부한 세금이 표시되는데요. 세금포인트는 매년 3월 저년도 납부세액에 대해 일괄 부여합니다. 즉, 올해 납부한 종합소득세는 내년에 적립됩니다.
세금포인트 사용 방법
세금포인트는 현재 7개의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솔직히 말해서 별로 매력적이진 습니다. 그나마 개인납세자가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은 할인쇼핑몰과 할인쿠폰 정도인데요. 할인쇼핑몰은 포인트를 써서 5% 할인을 받을 수 있고요. 할인쿠폰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세종수목원,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입장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할인쿠폰은 홈택스에서 직접 프린트해야 합니다.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이용 후기
가장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할인쇼핑몰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둘러보면 아시겠지만, 중소기업 상품이 전시되어 있고요. 상품에 따라서 네이버 최저가보다 저렴하기도 비슷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특별재난지역 상생기획전이 눈을 끄네요.
내추럴플러스 루테인 플러스라는 제품이 눈에 들어와 확인을 해봤습니다.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에서는 10박스 판매상품인데, 네이버에서는 3박스 / 6박스 / 12박스 구성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쿠폰할인가로 인해 네이버 쇼핑몰이 더 저렴하네요. 세금포인트 사용할 분들은 다른 제품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금포인트 사용 기준
제품 구매화면으로 이동하면 세금포인트 1P가 차감된다는 문구가 보입니다. 이것은 구매 금액별로 사용되는 세금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총 5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니, 할인쇼핑몰을 이용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는 글
여기까지 세금포인트 조회 방법과 할인쇼핑몰 사용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개인이라면 평생 세금을 내야 하고, 포인트는 계속 쌓이게 됩니다. 세금포인트의 활용처가 매력적이진 않지만, 할인쇼핑몰만큼은 가끔씩이라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