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시민안전보험이라고 아시나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재난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보험에 가입하는데요. 지자체가 거주 중인 시민을 위해 자율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 시민안전보험입니다. 즉,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두고 있다면 별도 절차 없이 일괄적으로 가입이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셔서 소개해 드립니다.
목차
시민안전보험 대표적인 보상 사례
부산광역시 서구에서는 대중교통이용 중 발생한 상해사고에 대해 보상금을 지원하였습니다. 2020년 2월 경, 한 시민이 부산 시내버스를 타고 출근하던 중, 버스가 급회전을 하여 의자에서 떨어져 골절이 발생하였습니다. 당시 부산시 시민안전보험이 '대중교통이용 중 상해 후유장해 1000만 원 보상한도'를 가지고 있었고, 이로 인해 150만 원의 보상금을 지급받았습니다.
반응형
나는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되어 있나?
시민안전보험은 주소지의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별로 가입하지 않은 곳도 있으며, 가입했다 하더라도 지역별로 보장항목과 보장규모가 다릅니다. 또, 개인 보험과 관계없이 중복으로 지급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 가입현황 조회방법은?
국민재난안전포털에는 전국 시군구의 시민안전보험 가입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지역별 보험가입기간, 보장항목, 보험 및 공제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경기도 남양주시 시민안전보험 조회 결과
제가 거주 중인 경기도 남양주시는 2022년에 시민안전보험에 가입했습니다. 다가오는 8월 26일이 만기일인 만큼, 조만간 2023년 보험에 가입하리라 생각됩니다. 보장항목을 보면 자연재해, 폭발, 화재, 대중교통 등 기본적인 항목이 보입니다. 또, 개물림사고, 유기견 및 멧돼지 피해 배상 등 독특한 항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장금액 확인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국민재난안전포털은 간단한 보험정보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장내용과 보장금액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거주 중인 지자체 홈페이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남양주시의 유기견 및 멧돼지 피해 배상책임의 경우, '남양주 시민이 남양주시 관내에서 유기견 및 멧돼지의 피해로 신체 상해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해당되며, 사망은 1000만 원 한도, 치료비는 100만 원 한도로 보장됩니다.
예) 2022년 남양주시 시민안전보험 보장내용
마치는 글
정리해 보면, 시민안전보험은 지자체가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거주지가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세부내용도 지자체별로 다르지만, 중복보장이 되는 항목도 있으니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입현황만 확인하려면 국민재난안전포털(바로가기)에서, 세부 보장항목과 보장금액은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