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오늘의 주제: 무릎인공관절 지원사업

나이가 들면 관절이 퇴화하고, 통증이 심해지죠. 이런 증상을 가장 심하게 느끼는 곳이 무릎인데요. 작은 통증은 찜질로 완화할 수 있지만, 심해지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하지면 경제적으로 어려운 취약계층 어르신은 수술비 부담이 만만치 않죠. 혹시 주변에 이런 분이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세요. 지원대상만 된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지원사업 썸네일

무릎인공관절 지원사업 비용은?

노인의료나눔재단은 저소득 어르신을 위해 무릎인공관절 수술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술비 지원금은 한쪽 무릎 기준으로 120만 원 한도 실비지원합니다. 여기에는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가 대상입니다.

반응형

지원금 소진시 조기 마감이라던데...

맞습니다. 2023년 무릎인공관절 지원사업은 전체 사업비가 26.9억 원이고, 이중 수술 지원금으로 약 23억이 편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산은 5월 31일에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하지만, 환자가 수술을 포기하거나 기타 사유로 결원이 발생한다면 순차적으로 선정하여 지원합니다. 또, 재단의 후원기금이 조성되면 예산 범위 내에서 감면 및 수술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실제 몇몇 병원과 재단은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후원금을 전달했습니다. 늦었다고 망설이지 말고 노인의료나눔재단의 문을 노크해야 할 이유입니다.

노인의료나눔재단 홈페이지 방문
노인의료나눔재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이다.

 

무릎인공관절 지원대상은?

해당 사업은 지원대상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①신청일 기준으로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고, ②건강보험급여 '인공관절치환술(슬관절)'의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득인데요.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사업인 만큼 ③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및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만 해당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만족도는?

해당 사업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약 182억원의 수술비가 지원되었습니다. 수술받은 어르신들이 마음대로 걸을 수 있다는 것에 큰 만족도를 느꼈으며, 퇴행성관절염은 만족도가 90% 이상으로 가장 높다고 합니다.

무릎 통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무릎 수술을 위한 엑스레이 사진이다.무릎 통증으로 도수치료를 받고 있다.

 

(중요) 주의사항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사업은 재단의 승인을 받은 후 수술해야 120만원 한도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지원신청 전 수술을 하거나, 재단의 승인을 받지 않은 상태로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하게 되면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긴급복지의료지원, 실비보험 등 타기관과의 중복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지원제외 대상 및 항목

  • 간병비, 상급병실료, 선택진료비, 보호자 식대
  • 무릎인공관절수술과 관련이 없는 검사비, 치료비, 입원료 등
  • 지원대상자 통보전 전 발생한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 통원치료비, 제증명료,
  • 긴급복지의료지원 등 타기관과의 지원 중복 수령
무릎 통증에서 완치되어 산책 중인 노부부의 모습.무릎통증 완치 후 홀로 산책중인 어르신.무릎통증 완치 후, 반려동물과 여유를 즐기는 어르신.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신청방법

먼저 증빙서류를 갖춘 후 가까운 보건소에 서류를 접수합니다. 보건소와 노인의료나눔재단을 거쳐 지원대상자가 선정됩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재단으로부터 통보받은 후 3개월 안에 수술해야 하고요. 이후 의료기관과 노인의료나눔재단이 지원금 한도 내에서 정산을 합니다.

사업지침 및 증빙서류 확인하기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사업 절차를 표로 나타내고 있다.

노인의료나눔재단 상담문의

노인의료나눔재단 문의전화: 02-711-6599 토,일,공휴일은 휴무이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