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오늘의 주제: 노란우산공제회

개인사업을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노란우산공제회에 가입하라'였습니다. 왜 다들 가입을 추천하는 걸까요? 노란우산공제회 25회 부금을 마친 제가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드립니다.

 

     

 

개인사업자 필수상품, 노란우산 장점과 단점 비교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이유는 바로 '이것'

아시다시피 근로자는 퇴직금 제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갑작스러운 퇴직에도 생계유지가 가능합니다. 반면, 사업자는 갑작스럽게 폐업을 하게 되면 생계유지가 막막해집니다. 압류라도 당하게 된다면 인생의 끝에 선 기분이 들죠.

 

노란우산공제회는 '사업자를 위한 퇴직금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분은 일정금액을 공제회에 납부하는 것이 적금과 다를 바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금 회수 및 통장압류에 보호장치가 있어서 개인적금보다는 안정적입니다.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장점

1. 수급권 보호

공제금은 법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압류방지계좌(행복지킴이통장)를 개설하면, 사업이 심하게 망하여 압류가 들어와도 공제금은 유지되기 때문에 생활안정이 가능합니다.

노란우산 공제금 압류방지 정보
노란우산에서 공제금 압류금지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는 정보다.

 

2. 소득공제

납부부금은 기존 소득공제상품과 별도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금액은 연간소득에 따라 구분되는데, 연간소득이 4천만 원 이하라면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 추가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복리이자

납비부금 전액에 연 복리이자를 적용합니다. 현재 노란우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지급이율 3.3%로 가정한 단리/복리 원리금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지급이율은 추후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단리/복리 비교 정보
노란우산 단리와 복리를 비교한 표이다.

 

4. 부금 내 대출

공제금을 연체하지 않았다면, 납부한 노란우산 부금의 90% 이내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대출기간은 1년입니다. 대출이자는 3.8%(23년 9월 현재)이지만,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복지플러스

공제회 회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합니다. 공제가입일로부터 2년간 무료 상해보험이 가입되며, 롯데렌터카 및 세스코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노란우산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복지플러스 혜택을 이용하기 전에 일반이용가와 비교한 후 이용해야 합니다.

노란우산 복지플러스 홈페이지
노란우산에서 운영하는 복지플러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이다.

 

노란우산공제 단점

1. 중도해약 불이익

노란우산 공제금은 임의해약(개인 사정 해약) 및 강제해약(12개월 이상 부금 연체, 부정행위)의 경우 기타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기타소득세는 해약환급금을 기타소득으로 책정하고, 소득세를 원천징수 합니다. 쉽게 말해, '소득공제를 받은 것을 일정 비율로 토해내라'는 말입니다. 

노란우산 해약환급금 정보
임의해약 및 강제해약을 할 경우, 부담해야 하는 원천징수 금액을 계산하는 표이다.

 

2. 기타소득세 및 해약환급금 

  • 기타소득세 = 기타소득금액 X 법정세율
  • 해약과세표준(기타소득금액) = 해약환급금 – (부금납부액 – 실제 소득공제 받은 금액)
  • 법정세율 : 소득세(15%) + 지방소득세(1.5%)
  • 기타소득 300만원 초과 시 종합소득 합산과세 됨

 

노란우산 언제 가입할까?

1. 사업 시작 후 6개월은 지켜보자

저는 현재 공제회 부금을 25회 납부했습니다. 사업시작은 3년째이고, 노란우산 가입은 2년이 되었습니다. 제 경험으로 말씀드리지만, 어떤 조건보다도 수입이 안정되었을 때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막 개인사업을 시작하면 수입이 들쑥날쑥합니다. 대박이 지속된다면 다행이지만, 대박과 쪽박이 반복되거나 쪽박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6개월~1년 정도는 수입현황을 지켜보고, 노란우산 공제회에 부금을 납부할 여유가 있을 때 가입하시면 됩니다.

노란우산 25회차 부금이 납부되었다는 카톡 메세지다.

 

2. 연간 소득기준도 중요

그럼 '납부할 여유'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저는 소득금액은 4천만 원을 넘겼을때 노란우산에 가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개인과 법인은 연간 소득금액(사업 및 소득)이 4천만원 이하일 때,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연간 소득 4천만 원이면, 1달 소득이 약 333만원입니다. 사업에 필요한 비용과 세금을 처리하면 실 수령액은 200만원대가 되는데, 이 돈이면 저축은 생각할 여유가 없습니다.

노란우산 가입자의 소득별 공제금액을 나타낸 표다.

따라서 개인사업자라면 연간 사업 소득이 4천만원이 넘고, 매월 25만 원씩 납부할 여유가 있을때 노란우산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매월 25만원씩 내면, 1년 300만 원의 최대 소득공제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노란우산

노란우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www.8899.or.k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