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헌 옷 버리고 용돈 버는 방법

헌 옷 버릴 때 어떻게 하시나요?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를 하거나 집 근처 의류수거함에 그냥 버리는 분이 대다수죠. 만약, 버릴 옷이 20벌 이상이라면 소소한 용돈벌이로 이용해 보세요. 모바일로 간편하게 헌 옷 수거를 요청하면 비대면 방문으로 처리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방문 신청도 1분이면 끝나니까 자세한 내용 알아보세요. 

 

     

"리클아~리클아~ 헌 옷 줄께 용돈 다오!"
"리클아~리클아~ 헌 옷 줄께 용돈 다오!"

1. 비대면 방문 수거가 가능하다고?

비대면 헌 옷 수거 서비스를 하는 곳은 바로 리클입니다. 사용자가 헌 옷을 문 밖에 내놓으면, 직접 수거하고 검수하여 용돈을 정산해 줍니다. 보통 3일 내로 입금이 되고요. 모바일 앱으로 1분 만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1kg당 헌옷 가격은? 

일단 수거는 의류와 잡화류로 구분됩니다. 현재(23년 9월)는 성인의류, 가방, 신발을 모두 합해 20벌 이상인 경우에 수거합니다. 이중 의류 보상금은 재판매가 어려운 기본매입과 재판매가 가능한 플러스 매입으로 구분됩니다. 기본매입은 kg당 300원, 플러스매입은 의류 1개당 500원~2만 원으로 계산됩니다. 

헌 옷 수거 금액, kg당 300원으로 계산헌 옷 수거 금액, kg당 300원으로 계산
헌 옷 수거 금액, kg당 300원으로 계산

 

3. 경쟁 업체는 가격은?

여름옷은 얇고 가벼워서 40~50벌 해야 10kg 정도 되는데요. 계산하면 헌 옷수거 용돈이 3000원이 되는 셈이죠. 가격이 이제 맞나 싶어서 경쟁업체 가격을 조사해 봤는데요. 오히려 리클이 더 이득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격이 표시된 경쟁업체 2곳 현황

비교 20Kg  30kg 50kg 비고
H사 무상수거 600원 600원 전체 무게
B사 무상수거 300원 500원 헌 옷 기준

 

경쟁업체들은 20kg 미만은 무상수거입니다. 여름옷이 80~100벌정도 모아야 되는 무게죠. 반면, 리클은 무게가 아니라 성인의류 20벌만 넘으면 수거해 갑니다. (참고로 리클은 모자와 아이옷은 카운팅 되지 않습니다.)

 

정리가 아닌 판매가 목적이라면

리클은 헌 옷 정리가 목적인 서비스입니다. 만약, 헌옷정리가 아니라 헌 옷 판매가 목적이라면 당근마켓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목적으로 헌 옷을 처리할지 생각하고 리클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리클 매입은 기본 매입과 플러스 매입으로 구분
리클 매입은 기본 매입과 플러스 매입으로 구분

4. 리클 이용 방법

앱 설치와 회원가입을 마친 후, 수거 신청을 합니다. 수거할 의류가 몇 벌인 지 선택하고, 수거장소와 날짜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수거 날짜는 지정한 날짜에 최대한 맞추지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이사나 짐 정리를 생각하셨다면, 좀 더 일찍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후 안내사항에 따라 헌 옷을 내보내면 됩니다. 헌 옷은 '쇼핑백'이나 '비닐'에 담고, 반드시 '리클 수거용'이라고 적어둬야 합니다. 참고로 홈페이지에서는 비회원 수거 신청이 가능합니다. 

리클 서비스는 앱에서 이용 가능(홈페이지는 비회원 이용)리클 서비스는 앱에서 이용 가능(홈페이지는 비회원 이용)
리클 서비스는 앱에서 이용 가능(홈페이지는 비회원 이용)

의류픽업-리클 수거 지역

  • 서울, 경기 고양, 광명, 성남, 부천, 인천(강화, 옹진, 중구 제외)
  • 약속된 수거일 오전 8시 이전에 문 앞(지정장소) 배출

 

의류픽업-택배 수거 지역

  • 경기 전 지역(리클 수거 제외 지역), 대구, 대전, 부산, 인천 중구•강화•옹진 지역
  • 신청 후 의류를 담는 키트가 배송됨.
  • 최대 3개의 수거 키트 선택이 가능하며, 키트 1개당 약 15~25벌 의류를 담을 수 있음
  • CJ대한통운에서 반품으로 수거함

 

수거할 수 없는 품목 리스트

  • 교복, 이불, 커튼, 유니폼, 단체복, 스카프, 목도리, 털모자, 이불, 커버류, 방석, 벨트, 양말, 속옷, 나시류, 수영복, 인형, 잠옷, 수면바지, 슬리퍼, 아기 용품, 털신, 장화, 넥타이, 에코백 등
▼구글 플레이스토어 리클 다운로드
▼애플 앱스토어 리클 다운로드

 

5. 수거한 옷은 수선하여 재판매

경기도 오남역 바로 앞에 리클 사무실과 오프라인 매장이 있습니다. 플러스 매입된 의류는 이곳에서 재판매되며, 추후 서울에 매장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남역에 위치한 리클 사무실 및 오프라인 매장오남역에 위치한 리클 사무실 및 오프라인 매장
오남역에 위치한 리클 사무실 및 오프라인 매장

 

오프라인 방문이 어렵다면 리클 앱의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입지 못하는 헌 옷을 그냥 버릴 계획이었다면, 20벌을 모아 리클해보세요. 환경도 보호하고 용돈 벌이도 하는 1석 2조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리클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