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경복궁에 자동차로 방문하는 분들을 위해 주차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주차요금과 할인혜택, 운영시간 정보를 간단히 말씀드리고요. 경복궁 주차장이 만차일 경우 주변 주차장을 찾는 방법도 쉽게 알려 드립니다. 경복궁 방문하기 전에 잠깐만 시간 내서 확인해 보세요.

경복궁 근정전 모습
경복궁 근정전 전경(출처: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 주차장 운영시간

경복궁 주차장 위치는 광화문 기준으로 오른쪽에 있습니다. 그래서 '경복궁 동편주차장'이라고 부릅니다. 위치로 보면 광화문에서 삼청동 가는 길 초입의 좌측 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06:00~23:00입니다. 

 

2024년 4월은 경복궁 야간개장이 있는 날입니다. 별빛야행이라고 부르죠. 경복궁 야간개장을 이용하려면 사전예매가 필요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또, 평일 오전이라도 청소년 단체관람과 한국어 단체해설은 사전예약이 필요합니다. 이것도 같이 확인하세요.

2024 경복궁 별빛야행 예매 »
경복궁 단체관람 예약 »

 

 

경복궁 주차장 위치

이곳은 지상과 지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상 주차장은 버스(50대), 장애인(9면), 전기차(6면)가 주차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저공해자동차를 포함한 일반 승용차는 지하주차장(240대)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장애인 차량은 아니지만 휠체어를 이용하는 동승자가 있다면, 지상주차장에서 미리 내리셔야 합니다.

 

 

경복궁 주차장 주차요금

주차요금은 기본 1시간으로 소형차 3천 원, 중/대형차 5천 원입니다. 10분당 추가요금은 차종 구분 없이 800원이며, 회차시간은 10분(무료)입니다. 주의할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소형차가 지상주차장을 이용하면 중/대형차 요금이 적용됩니다.

구분 기본 1시간 초과요금(매10분) 회차시간(10분)
소형차 3,000원 800원 무료
중/대형차 5,000원 800원 무료

 

경복궁 주차요금 할인혜택

장애인 차량, 국가유공자 차량, 의사상자인정자 차량은 주차요금이 80% 할인됩니다. 단, 국가에서 발급한 증명서 또는 확인서류를 지참하고, 관련 식별표지가 부착된 차량이어야 합니다. 또, 할인대상자가 반드시 차량에 탑승하고 있어야 할인이 적용됩니다.

 

경승용차(1,000cc 이하), 환경친화적 자동차 또는 저공해자동차(하이브리드 포함), 다자녀가족 차량(2자녀 이상)은 주차요금이 50% 할인됩니다. 다자녀가족은 증명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와 신분등을 제시해야 합니다. 

할인율 내용 비고
80% - 장애인차량
- 국가유공자 차량
- 의사상자인정자 차량
증명서 또는 확인서류 지참
관련 식별표지가 부착된 차량에 본인이 탑승
50% - 경승용차(1000cc) 이하
- 환경친화적 자동차
- 저공해자동차(하이브리드 포함)
- 다자녀가족 차량(2자녀 이상)
다자녀가족은 증명서류와 신분증 지참

 

주차요금 50% 할인차량 주의사항

  • 경승용차는 배기량이 1,000cc 미만으로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인 차를 말합니다.
  • 저공차 자동차는 차량출고 시 저공해자동차로 등록된 차량을 말합니다.
  • 전자자동차는 충전할 경우 1시간 범위 내에서 주차요금을 면제하고, 1시간 초과부터는 부과되는 주차요금의 50%를 할인합니다.

 

경복궁 주변 주차장 찾는 방법

T맵을 사용하시는 분은 어플 메인화면에 주차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하게 차량등록을 하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주면 주차장 정보가 표시됩니다. 만약 바로  한 번에 표시가 안되면 화면을 살짝 줄이고 재검색을 해주세요.

 

카카오내비는 하단에 잇는 내차관리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주차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간단한 동의 후, 목적지를 입력하면 주변 주차장 정보가 표시됩니다. 거의 웬만한 내비게이션 어플은 주차장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왼쪽은 티맵, 오른쪽은 카카오내비로 경복궁 주변 주차장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왼쪽은 티맵, 오른쪽은 카카오내비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2024 경복궁 별빛야행(야간개장) 관람방법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2024.4.3(수)~5.4(일)은 2024 경복궁 별빛야행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100% 사전예약이며 온라인 및 전화발권으로 예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2024 경복궁 별빛야행 예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