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은 무엇인가? 두 얼굴의 코즈마케팅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은 기업의 영리활동과 사회적활동이 결합된 형태로 소비자의 구매를 기부활동과 연결시키는 마케팅기법입니다.

 

1984년 미국 아메리칸익스프레스가 고객이 자사의 카드를 사용할때마다 일정금액을  '자유의 여신상'복원 기금에 기부한것을 최초의 코즈마케팅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까운 사례로는 탐스슈즈를 들수 있습니다. "한 켤레의 탐스슈즈를 구매하면  아프리카 빈민국 아이들에게 신발 한켤레가 보내진다."는 One For One 운동으로 많은 매출을 올렸고, 더불어 많은 신발기부를 하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인 의류회사인 유니클로는 재활용 의류를 사용한 사회활동을 어필하고 있으며 국내 여러 기업들도 이와 비슷한 코즈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즈마케팅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즉, 코즈마케팅을 진행한 기업이 정당한 기부를 하는가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코즈마케팅은 기업이 매출을 올리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는 부정적인 평가도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