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동아제약 지주사 전환, 지주회사란 무엇인가?

지주회사

 

최근 동아제약지주회사 전환 안건이 임시주주총회에서 통과됐습니다. 지주사 전환안건이 통과되려면 전체 의결권 지분의 3분의 2 이상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야 하고,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표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번 지주사 전환 안건이 확정되면서 동아제약은 3월 1일부터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ST, 동아제약으로 나뉘게 됩니다.

 

지주회사(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종속회사, 자회사)를 지배하기 위하여 그 회사의 주식을 전부 또는 지배 가능한 범위까지 소유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지주회사는 다른 말로 지배회사, 모회사라고도 합니다.

 

조금 쉽게 풀자면, 모회사가 기업의 방향과 목표, 중요논점사항등을 정하면 자회사는 그것들을 형편에 맞게 추진해나가는 방식인데, 지주회사로 전환하게 되면 전체 계열사 관리 및 투자업무를 집중할 수 있어 효율성 및 기업투명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지주회사는 '순지주회사''혼합지주회사'로 나눕니다.
두 가지의 차이점은 순 지주회사는 오로지 자회사를 지배(목표설정)만 한다면, 혼합 지주회사는 지배와 동시에 경제활동에도 관여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는 IMF이후 공정거래법을 개정하면서 지주회사제도를 도입하였고, 2003년 LG그룹, 2007년 SK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