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공매도[Short Selling], 시세차익을 노린 투자기법

 


 

 

 

 

공매도[Short Selling , 空賣渡]는 말 그대로 ‘없는 걸 판다’란 뜻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약세장이 예상되는 경우 시세차익을 노린 투자자가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A 건설회사의 주식이 5만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B펀드는 이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C펀드는 이 회사의 주식이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C펀드는 건설회사의 주가하락을 예상하고, B펀드에게 주식10만주를 빌려다가 팔았습니다. 몇달 뒤 정말로 주가가 반토막이 되어 5만원이던 주식이 2만원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러자 C펀드는 2만원으로 떨어진 주식을 다시 사들여 A펀드에게 빌린 주식을 갚았습니다.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면 C펀드는 B펀드에게서 시가 5만원짜리 건설회사 주식 10만주를 빌려다 팔았습니다. 즉, A회사 주식 10만주의 빚과 50억원의 수입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2만원으로 떨어진 건설회사의 주식 10만주를 다시 사들였습니다. A회사 주식 10만주와 20억원의 지출이 생겼습니다. 결국 빌린 주식 10만주는 갚게되고, 차익으로 30억원이란 금액이 생겼습니다.

빚을 내며 주식을 매도하여 판매했는데, 결과적으로 큰 이익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야 합니다. 위의 상황에서 주가하락을 예상한 공매도가 오히려 주가상승되었다면, 반대로 30억원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일부에서는 공매도를 투기성이 짙고, 금융위기를 초래하는 주범이라고 말합니다. 이른바 허위정보를 통해 인위적으로 주가를 하락시키고, 이로 인해 특정인이 큰 폭리를 취하거나 멀쩡한 회사를 무너뜨릴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공매도를 하나의 투자기법으로 보는 시선도 있습니다. 정체되어 있는 주식시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공매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죠. 겉으로 드러나는 사건들은 부정적인 결과가 많지만, 무턱대고 비판할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