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퍼미션 마케팅, 고객자발적 동의을 얻는 마케팅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은 고객에게 자발적인 동의를 받고 행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인터넷이 본격화되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줄어들고, 기업과 소비자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집니다. 이런 효과는 기업에서 비용절감과 고객확보의 효율성을 제공하였습니다. 


퍼미션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는 이메일 수신입니다. 고객이 동의하면 정기적으로 이메일을 발송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대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발적 동의'라는 것인데, 소비자는 스스로 선택했다는 동기 하나만으로도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기업은 소비자가 보인 관심이 지속되도록 행동해야 하는데, 일종의 인센티브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아메리칸 에어라인'은 카드사와 제휴해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증권회사나 꽃배달 회사등과 제휴해 갖가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퍼미션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꼽고 있습니다. 반면 퍼미션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불리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비싼 회비와 질 낮은 인센티브로 인해 경쟁사례에 밀리게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