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1회차 정리(개요)
◇ 방송통신대학교 설립목적
1. 경제, 지리, 연령 등의 이유로 대학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원격교육 방식에 의해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함.
2. 일반 교양교육과 더불어 각종 직업에 필요한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국민교육의 수준 향상에 기여함.
3. 국가사회 발전과 산업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부여, 개인의 성장 발달을 위한 사회교육의 확대·발전을 꾀함.
4. 평생교육을 통하여 급속히 변천하는 시대에 적응하고, 국가가 필요로 하는 분야별 인재 양성에 이바지함.
◇ 방송통신대학교 설립의 의미
1. 전통 고등교육기관과 평생교육형태의 교육기관을 접목시킨 새로운 교육모형을 제시.
2. 진정한 교육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처음 체계적으로 시도된 정책.
3. 국내에서는 처음이자 세계적으로는 영국개방대학에 이어 두 번째로 국립원격교육대학의 발족을 선언.
◇ 개교와 2년제 대학시기
-1972년 3월 9일 서울대학교 부설 원격고등교육기관으로 개교
-개교 당시 5개 학과, 입학정원 12,000명, 2년제 초급대학으로 시작
-교수와 학생간의 교육적 상호작용을 위한 첨삭지도와 출석수업 강조되었으나 부족한 지역센터 설치로 인해 저조
-개교부터 발간된 통신학보는 1973년 서울대학교 대학신문의 방송통신대학판으로 개편
- 1975년 음향도서실 제공: 방송을 놓친 학생들을 위한 자료 및 장소 제공
◇학사과정 대학으로서의 승격과 5년제 대학 시기
-1977년 방송통신대학의 학사과정대학 발전계획 발표
-1981년 2월 28일 정규 학사과정 대학 승격
-1982년 2월 15일 독립대학으로 서울대에서 분리되면서 우리대학의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졌음
1. 지도교수제 : 1981년 학칙이 개정, 협력학교에 지도교수를 두는 것이 공식화됨
2. 순회제도 : 전임교수 임용이후 교수님과 학생들의 면대면 교육기회를 제공.
3. 지상강좌 : 1984년 2학기부터 시행. 교과목수의 증가로 인해 일부 교과목을 출석수업이 아닌 지상강좌로 변경
4. 녹음강의카세트 : 1984년 일부 교과목을 방송강의가 아닌 녹음강의카세트로 제작
5. TV강의 및 비디오카세트 :1985년 실시
6. 학생생활연구소 : 1983년 9월에 설립.
7. 학사업무의 전산화 : 1983년에 전자계산소가 설립, 학사업무 전산화
8. 지역학습관 : 1983년 전국의 협력대학에 지역학습관 설립 추진,1984년 법정기구화
◇종합대학으로서의 승격과 4년제 대학시기
-1991년 12월 31일부터 4년제로 개편(일반 학사과정)
-1992년 5개 학부 재편
-1993년 '한국방송통신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변경
-2001년 '지역학습관'=>'지역대학' 변경
-2005년 '학부'=>'단과대학' 변경
1. 첨삭지도 폐지 : 학생수 증가 및 첨삭지도 전문인력 부족으로 폐지
2. PC통신 : 1992년 Hitel에 방송대 방(KACU) 시작
3. 학교홈페이지 : 1998년 2학기에는 하이텔과 더불어 인터넷 학교홈페이지에서도 온라인 학습자료가 함께 제공
4. 케이블TV와 인터넷LOD : 1996년에 방송대학TV(OUN) 개국, 케이블TV로 강좌 제공
5. 원격영상강의 시스템 : 1995년 전국의 13개 지역학습관을 연결,
6. 튜터제도 : 1996년 처음 도입, 사이버튜터와 학과튜터 존재
7. 학생상담 서비스와 멘토제도 : 신·편입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제도
8. 학생서비스센터 : 학생정보 ONE-STOP 서비스 제공
9. 지역대학 : 지역대학에는 교무·행정실, 고사·학생실, 도서관, 전산실 보유
◇교육방법 및 매체의 변천
-2년제 대학시기: 교재, 방송강의(라디오), 출석수업(방학)
-5년제 대학시기: 보충교재, 방송강의(라디오,TV, 테이프), 지상강좌, 출석수업(평일)
-4년제 대학시기: 케이블TV를 통한 방송강의, 출석수업대체시험. 사회봉사활동 학점인정제도
◇평가제도의 변천
-2년제: 과제물 평가 및 전과목 출석수업 평가
-5년제: 과제물평가 및 출석시험 축소, 과제물 첨삭지도 실시
-4년제: 기말시험 및 출석수업시험 => 중간시험, 과제물시험, 출석수업대체시험
◇대학조직도
교수회(최고의결기구), 교무위원회(안건 검토), 3처 1국, 13개 지역대학 구성
◇교과과정 개편사의 특징
-대학창설기 : 직업재교육 기능과 관련된 학과들이 설치되었음
-1970년대 : 어문학계열이 축소, 이공계 및 사회계의 정원이 확대
-1980년대 : 입학경쟁이 치열한 소위 인기학과 혹은 원격교육방식이 적합한 인문사회계열의 학과가 신규로 설치
-1990년대 : 취업 및 직업훈련과 직결된 학과들이 설치
◇교과과정의 이수학점
- 학점기준 : 교과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1과목의 학점단위는 3학점을 원칙으로 함
(단,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1학점, 교육실습 및 교육봉사활동 2학점)
-이수학점 : 1매 학기 이수학점은 18학점까지 취득함을 원칙으로 함
(1학점 교과목과 교육봉사활동 교과목은 제외)
-교과목 재이수 및 대체이수 : 성적이 C+ 이하일 경우에는 재이수 신청가능
(다만, 교과과정 개편으로 재이수할 해당 교과목이 없는 경우에는 동일한 교과구분의 교과목 중에서 선택하여 대체이수할 수 있으며, 성적처리는 대체이수 전의 교과목 성적과 비교하여 동일하거나 높은 경우에만 학점 취득 교과목으로 함)
-졸업소요학점 : 총 140학점 이상
-교양과목 : 최소 24학점 이수
-전공과목 : 1학년 신입생 51학점(유아교육과 55학점) 이상, 2학년 편입생 60학점(유아교육과 64학점) 이상, 3학년 편입생 69학점 이상, (단, 타학과의 전공과목을 이수한 경우 일반선택으로 인정)
-일반선택과목 : 학생의 자유선택에 따라 타 학과의 교양과목 또는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과목, 학과별로 3과목 이내
◇ 총정리
1. 우리대학의 설립배경과 변천
- 2년제 대학 시기
* 1972년 3월 9일 우리나라 최초로 서울대학교 부설 원격고등교육기관으로 설립되었음
* 이것은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것임
- 5년제 대학 시기
* 1981년 2월 28일 5년제 정규 학사과정대학으로 승격되었고, 1982년 2월 15일 독립적인 대학으로 서울대에서 분리
* 모든 교과목에 대한 출석수업이 어려워져 지상강좌를 도입함
* 1984년 5월 지역학습관이 법정기구가 됨
* 1985년부터 TV강의를 시작함
- 4년제 대학 시기
* 1991년 12월 31일 5년제 학제를 4년제로 개편함
* 1993년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함
* 1993년 11월 보고서에 대한 첨삭지도를 폐지함
* 1995년 전국의 지역학습관을 초고속정보통신망으로 연결하여 영상강의를 제공함
* 1996년 OUN을 개국함
* 1996년 지역튜터제를 도입함
* 1998년 LOD 서비스를 제공함
* 2005년 학과튜터제와 사이버튜터제를 도입함
* 2007년 멘토제를 도입함
2. 학교 현황
* 4개의 단과대학 22개 학과 / 대학원 18개 학과, 경영대학원 8개 전공 / 13개 지역대학 / 33개 시·군학습관
3. 교과과정의 구조
* 학부과정, 대학원과정, 비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음
* 졸업소요학점은 140 학점 이상이며, 교양과목은 24학점 이상
* 전공과목은 1학년 신입생의 경우 51학점(유아교육과 55학점) 이상
2학년 편입생의 경우 60학점(유아교육과 64학점) 이상, 3학년 편입생의 경우 69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함
* 이미 이수한 교과목 성적이 C+ 이하일 경우 해당 교과목이 계절수업에서 개설이 되면 재이수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