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엑셀2010 표 만들기 1탄(표 그리기, 표 꾸미기)

 

  이어지는 엑셀2010  강좌 다섯번째 시간! 오늘은 '표 만들기'입니다. 엑셀의 최대강점은 수치를 간편하게 보여준다는 점인데요. 이 데이터를 더욱 보기 쉽게 만드는 작업이 표 만들기입니다. 워낙 쉬운 내용이라서 몇 번 사용하면 본능적으로 파악하는 기능이지만, 엑셀 흐름을 위해서 간단하게 올려보겠습니다. 

 

  기본적인 데이터(왼쪽)를 다듬어서 보기 좋은 표(오른쪽)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단 원하는 데이터를 입력해주세요. 저는 이름과 사원번호, 부서, 직급으로 데이터를 입력했습니다.

 

  데이터 입력이 끝났으면 표를 그리겠습니다. 엑셀시트에는 회색 선들이 보이지만, 일종의 가이드 역할만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없는 선입니다. 즉, 작업환경에서는 보이지만 출력하거나 화면 미리보기를 하면 보이지 않게 되죠. 데이터의 표를 만들기 위해 마우스로 데이터영역을 드래그해주세요. 그리고 상단 테두리 아이콘(田)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모든 테두리를 선택하면 기본적인 표가 만들어집니다.

 

  줄과 글씨만 있으니까 좀 심심하죠. 제목부분과 내용을 선 하나로 구분하겠습니다. 아까와 같은 방식으로 제목을 마우스로 드래그 한 다음, 테두리 아이콘에서 '아래쪽 이중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조금 더 강조하고 싶다면 '굵은 아래쪽 테두리'를 선택해도 됩니다.

 

  데이터를 입력할때 순번에는 제목을 입력하지 않았는데요. 이곳에는 대각선을 입력하겠습니다. 대각선을 입력할 곳을 클릭한 수 테두리 아이콘을 클릭하고, 맨 하단에 있는 '다른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셀서식의 테두리 창이 열리면 하단 우측에 있는 대각선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합니다. 이쯤되면 제목과 내용이 구분되는 표를 볼 수 있습니다.

 

  엑셀의 기본폰트는 '맑은고딕'으로 되어 있습니다. 폰트를 바꾸려면 데이터를 드래그한뒤, 상단에 있는 폰트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좌측정령를 가운데정렬로 변경하면 표가 깔끔하겠죠.

 

  제목부분에 한번도 포인트를 주겠습니다. 제목을 드래그한 뒤 '채우기 색'을 클릭합니다. 색상파레트에 있는 색상에 마우스를 올리면 임시로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클릭을 하면 적용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표를 만들어봤습니다. 아주 쉬운 내용이어서 더 설명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엑셀 표 만들기1탄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요. 엑셀 표와 관련된 짜투리 이야기는 다음시간에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