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방송대 경영학과 경영학개론 제3강 지속가능 경영


 

제3강 지속가능 경영

 - 지속가능 경영, 지속가능기업의 단계

 

학습목표
1. 지속가능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속가능경영의 세 가지 구성요소 및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1. 지속가능 경영

 

1.1 지속가능경영의 등장배경

 

1.1.1 지속가능경영의 이슈화
- 1974년 MIT 대학의 매도우즈가 처음으로 주창
  : 지속가능성은 인구문제 및 식량문제에 대안임을 처음으로 주창

 - 1970년대 초 바바라워드를 통해 국제사회에 필요성 제기
  : 바바라워드는 국제환경개발기구의 설립자로서 환경보호와 경제개발을 밀접하게 연계해야 함을 강조

- 1987년 환경과 발전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에서 정의
  : '다음 세대가 필요로 하는 여건을 존중하면서 지금 세대의 욕구에 부응하는 수준의 발전'이라고 정의

 

 

1.1.2 지속가능경영의 정의들
- 맥윌리엄스와 시겔 : 기업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법규준수를 뛰어넘어 사회적으로 더 나은 발전을 향해 가는 방향

- 로우 :  사회/환경/경제적 목표를 달성하면서 기업 효윣성을 최적화시키는 경영활동이며, 기업경영전략이나 운영시스템 수준에서의 활동

-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 근로자, 그들의 가족, 지역사회와 사회 전반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며 이들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경제적 발전을 위한 기업의 노력

- 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  환경/경제/사회분야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업차원과 사회차원에서 기여하고자 하는 경영활동

 

 

1.2 지속가능경영의 구성요소
- 지속가능경영의 구성요소

 


-지속가능경영의 프레임워크와 실천과제

 

 

1.2.1 경제적 지속가능성
- 정의 :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제1차적 목표는 경제적으로 생존∙발전하며 내부구성원의 고용유지, 경제적 보상, 그리고 주주들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

- 기업의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핵심목표 :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성장하는 것

- 기업의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요소 :  경제적 가능성(재무건전성, 주주이익 극대화 ) 등 및 기업가치(기업의 투명성, 공정경쟁, 기업윤리, 기업의 혁신성)

 

 

1.2.2 사회적 지속가능성
- 정의: 기업이 장기적인 발전과 성장을 꾀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이익 창출을 넘어서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책임을 다해야 함

- 사회적 책임의 범위: 사회적 책임은 조직이 사회발전을 위해 대외적으로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책임 및 의무사항 임

- 피터드러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책임


 

- 사회적 책임의 한계
   • 경영자는 기업의 장기이익과 사회적 공헌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유지해야 할 것인가 고민하게 됨
   • 사회적 책임수행에 맋은 투자를 하는 기업이 반드시 재무적 성과가 뛰어난가 하는 질문에는 여러 가지 논란이 많음
   •'사회감사'의 일종으로 미리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전목표를 세우게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감시

 

 

1.2.3 환경적 지속가능성

- 에코 효율성:기업이 경영활동을 영위하는데 단순히 경제적 사회적 목표완수에 그치지 않고 자연환경과 미래세계를 생각하며 생태자연 환경을 보호하는데 경영의 핵심목표를 두고 있음.

- 녹색경영: 기업이 경영활동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온실가스 배출및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

 

 

 

2. 지속가능기업의 단계

1단계 : 법적 의무이행을 기회로 인식
  - 법적 의무를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것은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기업에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음
2단계 : 지속가능한 가치사슬 구축
  - 가치사슬상의 연결상태 분석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업개발
3단계 : 지속가능한 재화와 서비스 설계
  - 소비자의 관심사항을 간파하고, 제품의 수명주기 조사
4단계 : 신사업모델
  - 고객니즈의 차별적 충족, 전달 매커니즘 창출 노력 추진
5단계 : 차세대 경영기반 창조
  - 혁신을 개발하기 위해서 경영진은 반드시 기존의 암묵적인 가정에 의문을 가져야 함

 

 

Keyword
- 지속가능경영 : 원래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존속과 성장을 최상의 목표로 삼는 경영을 의미

- 경제적 지속가능성 :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제1차적 목표로서, 경제적으로 생존․발전하며 내부구성원의 고용유지, 경제적 보상, 그리고 주주들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

- 사회적 지속가능성 : 기업이 장기적인 발전과 성장을 꾀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이익창출을 넘어서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책임을 다해야 함. 어떤 기업도 사회가 요구하고 기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한순간에 도태될 수 밖에 없음

- 사회적 책임

- 환경적 지속가능성 : 기업이 경영활동을 영위하는 데 단순히 경제적․사회적 목표 완수에 그치지 않고 자연환경과 미래세계를 생각하며 생태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데 경영의 핵심 목표를 두고 있는 것.

- 녹색경영

 


 

 

연습문제


1.다음 중 사회적 책임의 대상과 설명이 적절하게 설명되지 않은 것은?

1) 종업원에 대한 책임 - 조직은 종업원이 조직의 과업활동의 생산주체임과 동시에 사회구성원임을 인식해야 한다.
2) 소비자에 대한 책임 - 소비자는 조직이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험을 하며, 이에 대해 조직은 최고의 제품을 생산․판매할 의무를 갖는다.
3) 정부에 대한 책임 - 조직은 정부에 조세납부, 탈세금지 등 영리활동에 따른 최소한의 의무를 갖는다.
4)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 조직은 지역사회에서 그 지역의 구성원을 통해 과업활동을 영위한다. 또한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를 감시․고발하는 NGO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들은 부당 상행위 감시 및 환경파괴행위를 지적한다.

정답 : ④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를 감시․고발하는 NGO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들은 부당 상행위 감시 및 환경파괴행위를 지적하는 '환경주의자에 대한 책임' 임

 

 


2. 피터드러커의 기어의 사회적책임의 분류의 범위가 아닌 것은?

1) 자발적 책임
2) 윤리적 책임
3) 경제적 책임
4) 행정적 책임

정답 : ④ 행정적 책임
피터 드러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자발적책임, 윤리적책임, 법적책임, 경제적 책임이 있음

 


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 조직경영에 생태적 관점을 부가하여 경영을 바라보는 새로운 경영의 접근방식
•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틀 속에서 경영을 수행하는 관점

1) 녹색경영
2) 에코경영
3) 그린라운드
4) 환경적 지속경영

 

정답 : ① 녹색경영

녹색경영은 기업이 경영활동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임

 


 


학습내용 요약


* 현대 사회에 들어 기업은 재무적 수익창출을 뛰어넘어 외부환경으로부터 얼마나 건전하게 생존하며 외부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지속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 됨

* 지속가능경영이란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존속과 성장을 최상의 목표로 삼는 경영을 의미하는 것으로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음

* 지속가능성은 크게 세 종류(경제적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 환경적지속가능성)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기업의 경제적 목표라고도 하는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핵심목표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 성장하는 것
  - 사회적지속가능성은 기업이 경제, 사회 책임이 조화를 이뤄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는 것을 핵심개념으로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이 국내 기업들의 윤리경영인데 이를 통해 사회적지속가능성을 유지하고 있음
  - 환경적 지속가능성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영위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연환경과 미래세계를 생각하며 조직사회를 넘어서 지구의 생태 자연보호에 경영핵심목표를 두는 것

* 한편 50년이 넘는 역사를 갖는 우리나라 경영학도 이제는 한국 특성을 반영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개발하고, 이를 이론으로 발전시켜야 함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