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새롭게 바뀐 네이버 지하철노선도를 살펴보자

네이버가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를 그렸습니다. 건축가 겸 지도 디자이너인 육 체로비츠(Jug Cerovic)와 공동작업으로 만든 작품인데요. 얼마전 '외국인이 그린 서울 지하철노선도'라는 작품이 큰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이걸 만든 사람이 바로 육 체로비츠였습니다. 네이버는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지하철 노선도에 지리적 특성을 반영하고 디자인요소를 간소화하였는데요. 100% 완벽하진 않지만 기존의 지하철 노선도보다 조금 더 현실적인 모습을 담으려 했다고 하네요.

 

네이버지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환승역 표시인데요. 몇개의 호선이 교차되는지를 신호등처럼 표시했습니다. 이 신회등 표시는 육 체로비츠가 그린 노선도에서 표현된 방식인데요. 참 잘 바꿨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굳이 외국디자이너와 협업할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분명 육 체로비츠가 지하철 노선도로 유명하고 여러 도시를 표현한 경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디자이너들도 충분히 가능한 작업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잘 만든 지도를 다양하게 활용하길 바랍니다. 네이버만 사용하지 말고 지하철 상단에도 넣을 수 있도록 가로가 긴 직사각형 형태도 만들었으면 좋겠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