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홈텍스 모바일로 빠르게 신청하기

 지금이면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안내문'을 받으셨을테죠. 저도 갑자기 문자가 날라와서 깜짝 놀랐는데, 벌써 우편으로 도착이 되어있었네요.

근로장려금이라는게 저소득 근로자와 자영업자의 근로의욕을 높이기 위해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에 따라 산정한 뒤 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라고 하는데요. 2014년 기준으로 이게 날라왔다는 사실은... 작년에 엄청 힘들게 살았다는 반증이라고 해야 하겠죠.ㅎㅎ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은 5월1일~6월1일까지이고, 심사에 통과되면 9월에 지급한다고 하죠. 특히, 근로장려금은 신청기간이 지나더라도 12월 1일가지 신청할 수 있지만, 기한 후 신청하면 산정액의 90%밖에 받지 못한다고 하니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장려금 신청방법은 ARS전화, 모바일웹, 홈페이지, 관살 세무서 신고방법이 있는데요. 전 가장 편한 모바일웹으로 신청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봤는데 복잡하더라구요. 그래서 모바일 웹에서 주민등록번호와 개별인증번호로 손쉽게 신청했습니다.

 

 일단 홈텍스 어플을 받으시고, 메인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을 누르세요. 로그인은 필요없으니 바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우편물에 첨부된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신청을 하면 신청요건을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하는 항목을 확인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끝!!!

 

연락처와 환급계좌를 등록하면 근로장려금이 나오는데.... 생각했던것보다 적게 나왔네요. 이상하다 싶어서 이것저것 살펴봤더니 근로장려금을 계산하는 방식이 있더라구요.

 

 

그러니까 저는 홑벌이 가족가구이고 1200만원~2100만원 기준에 들어가거든요. 그에 맞는 계산법은 이렇습니다. "170만원-(총급여액 등-1200만원)*900분의 170=근로장려금" 음... 아무래도 작년 초반 취업하기 전에 알바했던게 포함이 된 것 같습니다. 뭐... 작은 금액이라도 받게되니 기분은 좋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