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오늘의 주제는 '블스블캠페인'입니다. '블스블'이라는 말이 생소하시죠. 저는 처음 들었을때 레브불의 카피품인가 생각도 했었는데요. '블스블 캠페인'은 '블로거 스스로 깨끗한 블로그 환경을 만드는 켐페인'을 말합니다. 이 '블스블 캠페인'을 주관하는 곳은 '한국블로그산업협회'인데요. 이곳은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블로그 관련 교육, 세미나 및 컨퍼런스 등을 일을 하는 곳이라네요. 거의 블로그에 관련된 대부분의 일을 하는 곳인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린리뷰 캠페인'도 이곳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 블로거 스스로 깨끗한 블로그 환경을 만들자! -

 

블스블캠페인(http://www.kbba.co.kr/bsb/main)은 정상적인 포스팅의 검색결과가 누락되는 사례를 신고하고, 어뷰징블로그나 진상블로거를 신고하며 불법 블로그 광고업체를 신고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 블스블캠페인, 유해 블로그 신고 -

 

우리가 검색하다보면 스팸이 가득한 블로그, 이른바 스플로그(splog)에 방문하게 되는데요. 광고나 음란물, 스파이웨어 배포 블로그, 낚시성 블로그 등 쓰레기같은 컨텐츠를 올려놓고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이런곳 방문할 때마다 '검색엔진은 이런 블로그 걸러내지 않고 뭐하나?'라는 생각 해보신적 있죠. 이제는 수많은 블로거들이 동참하여 스플로그를 걸러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블스블캠페인의 첫번째 활동인데요.

블스블캠페인 홈페이지에서 유해블로그를 신고하세요. 한국블로그산업협회에서 해당 블로그를 점검한 뒤 스플로그로 확인되면 경고장을 발부하고, 이후 활동제한요청을 하게 됩니다.

 

- 블스블캠페인, 불법 블로그 광고업체 신고 -


블스블캠페인의 두번째 활동은 불법 블로그 광고 업체를 신고하는 일입니다. 어뷰징이라고 하죠.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검색순위를 교란시키는 행위가 불법 블로그 광고에 해당된다는데요. 여기에 조작댓글과 가짜후기 등도 포함이 됩니다.

현재 한국블로그산업협회와 포털사, 공정위는 협의체를 마련하려고 노력중인데요. 추후 어뷰징 업체를 제재하는 것을 계획중이라고 하네요. 이제 품앗이 블로그들이 조금 사라질까요?

 

- 블스블캠페인, 네이버 검색 누락사례 신고 -

 

블스블캠페인의 세번째 활동은 네이버 검색결과 임의 누락사례를 신고하는 일입니다. 블로그 운영하시면서 네이버 검색결과에 누락된 적이 있으시나요? 저도 티스토리 이전에 운영했던 네이버블로그에서 그런적이 있는데요. 문의메일을 보내도 검색에 문제는 없다는 답변만 들었었죠.

그동안 검색결과 누락에 답답하셨던 분들은 블스블캠페인 홈페이지에 신고하세요. 사례를 접수하고, 선별한뒤 공정위/소비자보호원/포털사이트에 공식적으로 민원을 제출한다고 합니다. 다만, 신고하기 위해서는 블로거가 직접 자료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방문트렌드/검색유입/누락여부/포스팅 목록을 캡쳐해야 합니다. 블스블캠페인 홈페이지에 신고자료 샘플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사)한국블로그산업협회는 (사)블로거협회와 함께 블로거 권익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블로거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실제로 해결이 될 수 있겠죠. 다같이 블스블캠페인에 동참해서 깨끗한 블로그 환경을 만들어봐요. 

위드블로그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