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엑셀을 사용하면 굉장히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이 중 하나가 하나가 합계를 구하는 SUM함수일텐데요. 합계를 구하는 함수는 단일합을 구하는 SUM함수, 범위내 조건별 합계를 구하는 SUMIF와 SUMIFS함수가 있습니다.

=SUM(Number1,Number2...)

SUM함수는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연속되는 셀의 합계를 구할때는 =SUM(A1:A7)의 형태로 사용하며, 떨어져있는 셀들의 합을 구할때는 =SUM(A1,A2,C7,E4)처럼 콤마를 사용합니다. 또 =SUM(A1:D6)처럼 여러개의 행과 열의 합계도 구할 수 있습니다. 셀을 입력할때는 간단하게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면 됩니다.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SUMIFS(Sum_range, 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합계를 구할 때 특정 조건에 맞는 합계를 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함수는 SUMIF와 SUMIFS함수 인데요. SUMIF는 조건이 한가지일때, SUMIFS는 조건이 여러가지 일때 사용합니다.

SUMIF함수는 =SUMIF(조건범위, 조건, 합계범위)로 사용합니다. 위 그림처럼 '전체 튜브 판매수량'을 구하고 싶다면, 먼저 조건인 튜브가 포함되어 있는 품목(C2:C10)을 입력하고, 여기서 구하려는 조건인 튜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판매수량 범위(D2:D10)을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합계범위를 입력하지 않으면 조건범위 합계를 구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 부등호를 조건으로 사용할때는 큰 따옴표를 붙이고, 부등호에 셀값이 포함되면 &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조건이 '100보다 큰 값'이라면 ">100"처럼 입력해야 하고, 조건이 'F2보다 큰 값'이라면 ">"&F2 로 입력해야 합니다.

 

SUMIFS함수는 순서가 완전 다릅니다. =SUMIFS(합계범위, 조건범위1, 조건1, 조건범위2, 조건2, ...)로 사용하는데요. SUMIF함수에서 맨뒤에 입력했던 합계범위를 SUMIFS함수에서는 맨 앞에 입력합니다.

SUMIFS함수는 앞서 설명한 것 처럼 여러개의 조건을 입력할 수 있는데요. 사실 SUMIFS함수를 사용할 정도면 피벗테이블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