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개인사업을 하는 분들이 심심치 않게 받아보는 우편물 중에서 '법무법인'으로 시작되는 등기가 있을 겁니다. 바로 '폰트 사냥꾼들'이죠. 지금은 조금 시들해졌지만, 제가 개인사업을 할때는 1년에 3~4통씩 받곤 했었는데요. 맘 편하게 사업하려고 100만원이 넘는 폰트패키지를 구매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개인사업자가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폰트가 넉넉하게 있더군요. 어찌나 반갑고 고마운지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저작권은 제작한 회사가 가지고 있고, 재배포가 가능한 폰트들인데요. 사용범위는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세세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고도몰-고도체
고도소프트와 윤디자인연구소가 협력하여 만든 폰트로 다이아몬트 형태의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다음체랑 비슷한 것 같은데 모서리 부분이 많이 다르네요. 한글도 예쁘지만, 영어를 쓸 때가 더 예쁘게 보이네요.

 

우아한형제들-한나체, 주아체, 도현체

배달의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에서 제공하는 무료글꼴입니다. 한나,주아,도현체는 옛날 간판이 모티브가 된 글꼴인데, 배달의민족의 사업성과 연관있는 글씨체네요. 개인적으로는 글리프 기술을 적용한 도현체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글씨 배열에 따라서 자음이 바뀐다고 하죠.

디자인정글-태룡고딕, 수화명조
디자인관련 회사인 디자인정글에서 서비스하는 무료폰트입니다. 본문용 폰트와 제목용 폰트로 나눠지며, 그 중 일부인 태룡고딕210, 240, 수화명조110, 140 4개의 폰트를 제공합니다. 네이버의 나눔폰트(고딕,명조)와 조금 다른 폰트를 원하신다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포카-스포카 한 산스

(주)스포카는 태블릿 기반 멤버십 서비스, 도도포인트를 만들고 있는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스포카 한 산스는 국문, 일문, 영문의 어울림이 좋은 전용글꼴을 위해 만든 폰트인데요. 구글과 어도비가 합작 개발한 오픈소스 글꼴인 소스 한산스(Source Han Sans, 이하 본고딕)를 커스텀한 글꼴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스포카 한 산스가 되었죠.

 

야놀자-야체(야놀자체)

떠오르는 숙박(?)사이트 야놀자에서 만든 야체(야놀자체)입니다. 싸인펜으로 쓴 손글씨를 모티브로 하여 친근감을 중시했는데요. 이목을 사로잡는 포인트 폰체로 사용하기에 딱 좋다는 평입니다. 개인적으로 PPT작업 할 때 사용하면 딱 좋은 폰트라 생각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