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관련된 오래된 궁금증 중 하나는 '남녀 옷의 단추 위치'이다. 남자가 입는 셔츠와 여자가 입는 블라우스를 비교해도 각각 오른쪽과 왼쪽에 단추가 있다.
남녀 옷의 단추 위치에 대해서는 정확한 근거는 없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몇 가지 설이 있는데, 대부분 '오른손잡이'에서 유래된 설이다.
단추 위치 중세 기사 설
중세 기사들은 웃옷이 길어 칼을 덮고 있었다고 한다. 칼은 보통 왼쪽에 달려 있는데, 웃옷의 단추를 풀어야 칼을 쉽게 뽑을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왼손으로 단추를 풀자마자 오른손으로 칼을 뽑을 수 있게 하려고 남자의 단추는 오른쪽에 달렸다는 설이다.
단추 위치 중세 귀부인 썰
중세 귀부인은 하녀의 도움을 받아 옷을 입었다. 하녀가 귀부인을 바라보며 단추를 채우기 위해 여자 옷의 단추가 왼쪽에 달렸다는 설이다.
단추 위치 젖 먹이기 썰
보통 아기를 안을 때 왼팔로 아기를 받치고, 오른손으로 아기를 감싼다. 이때 아기에게 젖을 먹이기 위해 오른손으로 단추를 풀어야만 하므로 여자 옷의 단추는 왼쪽에 달렸다는 설이다.
단추 위치 말타기 썰
여성들이 말을 탈 때는 말의 왼쪽으로 두 다리를 늘어뜨리고 앉았다고 한다. 그래서 말이 달릴 때 옷 안에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단추를 왼쪽에 달았다는 설이다.
단추 위치 의류 관세 설
과거 유럽에서 의류를 수입할 때 남녀 옷에 관세 비율을 다르게 매겼다. 이에 수입업자들은 손쉽게 남녀 옷을 구분하기 위해 남녀 옷의 단추를 반대로 했다는 설이다.
단추 위치 기타 의견
과거 트위터에 올라온 의견이다. 남녀의 단추 위치가 다른 이유는 서로의 탈의를 쉽게 하기 위해서라는 설이다. 공인(?)된 설은 아니지만, 가장 많은 호응을 받은 설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