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오늘의 책! '육아를 배우다(아이를 만나다. 하나님께 맡기다)'입니다.

'결혼을 배우다'의 저자, 사진작가 이요셉의 두 번째 책으로 본인의 자녀양육을 기록한 책입니다.

이 책은 우리 가족에게 참 특별한 책입니다. 한참 아이로 스트레스받으며 어떻게 키워야 하나 고생하고 있을 때, 의외의 인물로부터 선물 받은 책입니다. 그리고 책 읽기를 싫어하는 집사람을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준 책이고, 책을 읽던 중 펑펑 흐느끼며 울었던 책입니다.

저희 부부 육아의 전환점을 갖게한 책이라 짧게 소개합니다.

육아를 배우다는 4개의 챕터와 272가지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약 270페이지로 소리내 읽는 데 5일 걸렸습니다. 이게 다 책 읽기 싫어하는 집사람 때문이죠.

이 책 사이사이에는 감성적인 사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특히 두 아이인 온유와 소명이의 에피소드와 연관된 사진(그림일기, 기도하는 모습 등)은 마음도 따듯하게 만듭니다. 

육아를 배우다는 지침서가 아닙니다. 온유와 소명이의 에피소드를 아빠의 시선으로 담은 수필입니다. 이전에 읽었던 육아서적과 전혀 달라서 편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집사람에게 소리 내 읽어주는 게 부담스럽지 않았나 봅니다.

책을 읽으면서 집사람과 감탄했습니다. 어떻게 키워야 온유와 소명이처럼 키울 수 있을까? 우리 아이도 이렇게 자랄 수 있을까? 저자의 대답은 이렇습니다. "육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과연 하나님께 묻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부모는 아이 앞에 서기전에 먼저 하나님 앞에 서야 합니다."

만약 이 책에 별점을 주라면 5점 만점에 5점을 주고 싶습니다. 그만큼 저는 아주 만족스럽게 읽었거든요. 주변에 육아로 고민이 많은 크리스찬이 있다면 선물해주세요. 육아와 관련한 특별한 지침이 없더라도 묵직한 울림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육아를 배우다
국내도서
저자 : 이요셉
출판 : 토기장이 2017.11.13
상세보기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