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모든 교육기관은 정상적인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온라인 교육인데요. 문제는 대부분의 교육기관이 온라인 교육을 위한 시설과 장비가 구비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언급된 플랫폼이 바로 무료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입니다.

​줌(zoom)은 주최자가 아니면 별도 회원가입이 필요 없으며, 한 번에 최대 100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데요. 이 편리한 기능이 줌의 인기 비결인 거죠.


줌의 기본 무료계정은 화상회의 서비스를 최대 40분까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40분 시간제한이 일시적으로 제거된 상태입니다.

만약 코로나 사태가 해결된 후 시간제한 없이 이용하고자 한다면, 개인 회원은 한 달에 14.99달러, 기업 회원은 한 달에 19.99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


코로나에 웃은 줌. 보안에 우는 줌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정규수업에 대체기술로 떠오른 온라인 교육이죠.  그중에서 교사와 학생이 서로 얼굴을 보며 수업할 수 있는 화상기술이 주목받으면서 '줌'에 대한 인기가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그 인기는 얼마 가지 못하고 사그라졌는데요. 보안 문제가 줌의 발목을 잡은 것입니다.


미국 프린스턴대의 한 교수는 '줌은 악성 소프트웨어로 변질했다'고 말할 정도로 심각했는데요.

싱가포르에서는 줌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 중 백인 해커가 학생들에게 음란물을 전송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일부 학생들에게는 성적 행위까지 요구하는 채팅을 전송하였다고 하죠. 또, 미국의 다크웹에는 줌 계정 2,300개가 유통되고 있고, 파일명에 줌(zoom)을 포함한 악성 파일이 유포된 사건도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중국으로의 정보 유출 가능성이 제기되었는데요. 줌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에릭 위안'이 중국 이민자 출신이고, 중국 내 자회사가 3곳이나 있다는 점에서 의혹이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과 대만은 '줌'의 사용을 금지하였고, 독일도 '줌'의 사용을 제한하였습니다. 그리고 줌의 대체프로그램으로  MS의 '팀즈'가 거론이 되는 상황입니다.

​​


줌(zoom) 사용시 주의사항 

우리나라는 아직 '줌'에 대한 제재가 가해지지는 않는데요. 어쩔 수 없이 줌(zoom)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면 보안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데요. 우선적으로 다음 3가지 정도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1) 회의접근코드(비밀번호)는 재사용하지 마라.

(2) 회의에 참여했다면 즉시 회의 방을 잠가라. 

(3) 오직 회의 주최자만 PC 화면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제한하라​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