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평소엔 잠만 잘 자다가 어느 날부터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들 간혹 계시죠. 저도 그렇습니다. 고민이 많아서 잠을 못 자거나 너무 더워서 잠을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아무런 이유 없이 며칠간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처럼 어느 날 갑자기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들은 확인해봐야 할 게 있다고 하는데요. 5가지만 간단히 확인해보세요.



1. 정신을 평온하게 하세요.

하루를 바쁘고 정신없이 살다 보면 몸이 지치죠. 그런데 몸은 피곤해도 정신은 기민한 생태가 될 수 있데요.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 머릿속에서 생각이 떠나지 않는 경우가 있잖아요. 이럴 때는 명상을 하는 것처럼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평온함일 찾는 게 중요해요.


2. 잠자리 온도를 확인하세요.

사람마다 숙면을 취하는 온도가 다르다죠. 일반적으로 18도가 잠들기에 가장 좋은 온도고요. 12도~24도를 벗어나면 수면에 방해를 받아요. 잠자기 전 방을 환기해 온도조절을 하거나, 침구류를 교체해서 내 잠자리 온도를 유지해보세요.


3.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하세요.

손과 발의 온도는 숙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죠. 그래서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은 따뜻하도록 양말을 신거나 이불로 덮어주어야 한대요.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거나, 잠자기 전 간단하게 손발 마사지를 해보세요.


4. 격한 운동은 피하세요.

운동하면 심장 박동이 높아지고, 신체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쉽게 잠이 들지 않는데요. 격한 업무에 몸이 피곤한 것과는 다른 원리라고 하는데요. 보통 잠자기 전 2~3시간에는 운동을 피하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운동하는 걸 권한다고 해요.


5. 과한 단백질은 피하세요.


저녁 되면 야식 생각나죠. 특히 치킨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야식의 강자잖아요. 그런데 고열량, 고단백질은 잠자기 전 피해야 할 음식이에요. 특히 단백질은 다른 영양소보다 소화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데요. 내가 잠잘 준비를 해도 소화기관은 남은 단백질을 마저 소화해야 하므로 잠을 자려고 해도 쉽게 잠들 수 없다고 해요. 그러니 숙면을 원하면 잠자기 전 과식은 삼가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