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영상 플랫폼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것은 '숏폼'입니다. 단연 최강자는 틱톡이죠. 그 뒤로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 릴스가 있는데요. 현재 상황에서 틱톡의 대항마는 유튜브 쇼츠입니다.

 

그런데 최근 유튜브에서 강력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내년부터 쇼츠 영상도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숏폼도 수익창출이 되나?

유튜브는 숏폼을 키우기 위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일 진행한 '메이드 온 유튜브' 이벤트에서 '쇼츠 제작자는 광고 수익의 45%를 받게 된다', '슈퍼땡스라는 후원 프로그램도 생긴다'라고 밝힌 거죠.

 

기존의 숏폼 크리에이터는 수익창출 기회가 없다는 것이 불만이었습니다. 유튜브는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 1억 달러 규모의 크리에이터 펀드를 조성했었죠. 그리고 이제 진정한 수익창출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광고 노출의 방식에 따라 45%의 계산법도 달라질 것입니다. 1명의 크리에이터 영상을 계속 시청했을 때 광고가 나올지, 지금처럼 여러 명의 크리에이터 영상 중간에 광고가 나올지는 기다려 봐야 하겠습니다.

 

 

쇼츠 수익창출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유튜브 쇼츠는 2023년부터 수익창출이 되도록 준비 중입니다. 그전에 크리에이터가 해야 할 일이 있는데요. 바로 YPP(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을 위한 준비입니다.

 

지금의 파트너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해서 내년 초부터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고요. 구독자 1000명 이상을 보유한 크리에이터 중 90일 이내 총 1000만 뷰를 달성한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독자수는 유튜브 롱폼과 공유되니 문제 되진 않을 것 같고요. 1000만 뷰를 채우는 게 문제겠네요. 대충 잘 나온 쇼츠가 50만 뷰 정도 되던데, 이런 게 20개는 있어야 하니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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