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구.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제도를 아시나요?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하면 현금(인센티브)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와 함께 3대장으로 손꼽히는 제도입니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인센티브
현금(인센티브)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 표에 나와있는 10가지 항목을 실천하면 됩니다. 여기서 미래세대 실천이 좀 독특한데요. 기후행동 1.5℃앱에 가입 후 활동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되고, 인센티브는 상장 및 상금으로 대체됩니다. 대신, 실천 다짐금이 최초 5천 원 지급되는데요. 실천횟수에 따라 차등지급됩니다. 3회 실천하면 2천원을 지급하는 방식이죠.
대상
단가
상한액/년
실천 다짐금
5,000원 / 최초,차등
70,000원
전자영수증 발급
100원 / 건
텀블러, 다회용컵 이용
300원 / 개
일회용컵 반환
200원 / 개
리필스테이션 이용
2,000원 / 회
다회용기 이용
1,000원 / 회
무공해차 대여
100원 / 1km
친환경제품 구매
1,000원 / 건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100원 / 1kg
폐휴대폰 반납
1000원 / 건
미래세대 실천행동
상장 및 상금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참여방법
해당 인센티브 제도는 14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누리집(홈페이지)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신청되는데요. 실천항목별 메뉴얼 확인 후 녹색생활을 실천하면 됩니다. 그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계좌이체) 또는 카드사 포인트로 최대 7만원까지 지급됩니다.
단순히 인센티브만 쌓은 것이 아니라, 새싹 / 나무 / 숲 / 지구 4단계 등급제도 운영하니까요. 주변 지인과 함께 참여한 후, 등급 비교를 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다양한 인센티브제도는 국민이 탄소중립에 동참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도 어렵지 않고, 항목별 참여기업만 잘 확인하면 어렵지 않게 인센티브를 받으리라 생각합니다. 신청 후 참여하지 않았다고 해서 불이익이 있는 것도 아니니까요. 지금 바로 참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