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5만 원이 15만 원이 되는 마법의 통장, 디딤씨앗통장을 아시나요? 18세 이후 청년들이 학비, 주거비 등 최초 사회생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기 위한 통장입니다. 만 0세~17세 아동이 가입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신청하는지,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디딤씨앗통장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검색하고 있다.
디딤씨앗통장 홈페이지

디딤씨앗통장 신청방법

디딤씨앗통장은 만 18세 미만의 기초생활수급가구 아동(중위소득 50% 이하)과 위탁과정·아동양육시설 등에서 자라고 있는 만 18세 미만의 보호대상아동을 위한 통장입니다. 이 아동이 후원을 받거나 직접 통장에 납입하면, 정부가 납입금 1:2 매칭펀드로 월 10만 원 내에서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디딤씨앗통장에 5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지원금 10만 원이 추가로 저축되어 총 15만 원이 납입됩니다. 5만 원 적립 후에는  월 45만 원까지 추가적립이 가능하지만, 추가적립금에는 정부지원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디딤씨앗통장 신청방법은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복지로 디딤씨앗통장 신청하기

 

 

디딤씨앗통장 유의사항

디딤씨앗통장의 특징이 있습니다. 일단 가입이 되면, 이후 지원대상 조건을 벗어나더라도 계속 지원이 됩니다. 보호대상아동이 디딤씨앗통장에 가입했다면, 이후 가정으로 복귀하더라도 정부지원금을 계속 지원합니다. 기초생활수급가구 아동 역시 통장 가입 후 중위소득 50%를 초과하더라도 계속 지원합니다.

 

다만, 디딤씨앗통장은 유사한 형태의 지원사업과는 중복 지원이 불가합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의 꿈나래통장이 있습니다. 신청자격과 지원금액을 분석하면 디딤씨앗통장보다는 꿈나래통장이 좀 더 좋습니다. 그래서 서울시 기초수급가구 아동은 디딤씨앗통장을 신규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희망키움통장은 사업취지를 고려하여 중복지원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디딤씨앗통장 만기 및 해지

디딤씨앗통장은 적립금의 사용용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만기가 되는 만 18세에는 직접 적립한 금액과 정부지원금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 자립을 위한 용도(학자금, 기술자격 및 취업훈련비용, 창업지원금, 주거마련 지원, 의료비, 결혼지원 등)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만 24세까지 적립금 사용용도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때는 용도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딤씨앗통장은 만기해지가 원칙이지만, 일정 조건이 만족되면 조기인출이 가능합니다. 만 15세 이상·3년 이상 적립했다면 적립금 한도 내에서 2회까지 인출할 수 있습니다. 또, 아동의 사망 또는 관련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중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디딤씨앗통장은 조기 인출 또는 중도해지가 가능하다.
디딤씨앗통장 만기 및 해지 기준

 

디딤씨앗통장 문의는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디딤씨앗통장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우리 가정의 아이 또는 주변에 도와주고 싶은 아이가 있다면 디딤씨앗통장에 대해 좀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