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인감증명서를 대체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행정복지센터에서 최초 1회만 신청하면, 2028년까지 인터넷 무료발급이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무료 발급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하세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무료발급 방법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먼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승인을 신청해야 합니다. 승인을 받은 이후부터는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온라인 정부24 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하는 원본을 본인서명확인서라고 부릅니다. 반면,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것은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라고 부릅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정부24 발급)는 발급기관 및 공공기관 제출용도로 사용하고, 민간기업(은행, 보험사) 및 개인간 거래시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행정복지센터 발급)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집 근처 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은 인터넷 발급을 위한 승인신청에 대해 전혀 모르더군요. 인터넷에서 그냥 된다고만 답변하더라고요. 옆에 선배 공무원이 개입하기 전까지 몇 번의 실랑이가 있었습니다. 행정복지센터 공무원이라고 해서 100% 전부 아는 것은 아닙니다.
1. 행정복지센터 발급승인 신청
2. 정부24 접속
3. 복합인증로그인(공인인증 및 전화인증)
4. 본인서명확인서 신청
5. 발급증 출력
1. 행정복지센터에서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승인신청을 한 후, 정부24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검색합니다.
2.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을 신청(신고하기)합니다.
3.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주요한 민감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복합인증 등록을 해야 합니다. 등록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PC에 있어야 하고,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직접 해보니, 복합인증 등록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최초 1회만 등록하면, 그 이후부터는 인증서 로그인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5. 복합인증이 끝나면 다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정부24 로그인하여 전자본인서명확인서로 이동하고, 복합인증으로 2차 인증을 합니다. 이후 전자본인서명확인서 페이지가 열리고, 주민등록주소지를 입력합니다.
6. 마지막으로 신청정보 및 제출기관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문서를 출력하면 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 대체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2012년 12월에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관행적으로 인감증명서를 사용하는 곳이 많다보니,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활성화 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발급비용 600원이 발생하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2028년까지 한시적으로 면제합니다. 영구적 면제는 아니지만, 사용자가 많아지면 인터넷 발급에 한해 무료발급이 가능하기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