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CPU-Z 무설치 32bit, 64bit, CPU-Z 다운(영문판)

 


 

 

내 컴퓨터의 부품과 성능이 어떤지 알아볼 수 있는 CPU-Z입니다. 첨부된 파일은 'CPU-Z 1.63 영문버전(32bit)'과 '1.63 무설치버전(32bit, 64bit) 3가지 입니다.  저는 예전 윈도우XP시절 포맷할때 드라이버를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사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윈도우7은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크게 사용하지는 않죠.

 

PC를 새로 사셨거나, 내 PC사양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고 싶을때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1. 설치시 주의점(설치파일 버전)

 

설치 중간에 툴바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PC에 처음보는 툴바나 원치않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으시려먼 이 부분에서 옵션 체크를 해제하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2. CPU-Z 간단하게 살펴보기

 

CPU와 캐쉬 탭입니다. CPU에서는 이름(Name) 또는 사양(Specification)부분외에는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요. 여기서 하드웨어의 무지함을 또 느낍니다. 그런데 주변사람들과 이야기하다보면 '듀얼코어'이정도 말고는 할말이 없더라구요.^^ 다만 같은 듀얼코어라도 급수가 있으니 성능을 확인하실때 뒷부분까지 알아둬야 하겠습니다.

 



 

캐쉬도 일반인이 크게 알 필요는 없는 부분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L1캐쉬는 CPU연산에 필요한 데이터(연산자, 데이터)가 저장되고, L2캐쉬는 연산결과가 저장되는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여러분의 댓글로...ㅎㅎ

 

 

 

메인보드입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2007년 삼성에서 제조된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5년도 넘은 PC이지만 메모리를 4G로 맞추니 나름 잘 돌아갑니다. 앞으로 2년은 더 쓰겠어요.ㅎㅎ 고장만 안나면... 제조사나 칩셋, 제조년도 정도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메모리탭은 단순히 몇 기가 메모리를 사용하는지만 알면 되는데, 저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저는 4G(size:4096MByt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PD탭은 각 술롯에 곶혀있는 메모리 종류 및 용량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제 PC는 1번슬롯에 PC2-5300 DDR2 1G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슬롯콤보박스를 클릭하면 슬롯별 장착되어 있는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탭은 말 그대로 그래픽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라데온X1950 GT가 붙어있네요. XP시절 포맷한번 하고 나면 그래픽카드 소프트웨어 다운받으려고 했다가, 카드이름을 몰라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마지막 탭은 CPU-Z의 버전과 버전업 요일,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내 PC의 사양을 텍스트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