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신의 직장 1위 구글, 구글의 면접을 통과할 수 있는가?


 

 

미국 인턴들이 뽑은 신의 직장 1위로는 5점 만점에 4.6점을 찾이한 ‘구글’이 선정됐었습니다.

 

미국의 취업정보사이트 ‘글래스도어’가 미국 인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번 결과에서는 신의 직장 1위는 구글,  2위는 P&G로 알려진 프록터 앤 겜블. 3위는 컬컴이 찾이했습니다.

 

관계자들은 구글의 선진적인 인턴근무환경과 600만원 이상 평균월급(5787달러),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 등이 인턴이 생객하는 신의직장으로 뽑힌 원동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탁구, 테이블 축구 게임, 세탁, 예방접종,외국어강습, 세차, 엔진오일 교체 무료, 구글 단지 내에 스쿠터 이용, 18주의 출산휴가, 스키여행 등 구글 직원만의 특전이 존재한다고 하죠.

 

하지만 구글은 직원에게는 '천국', 지원자에게는 '지옥'이라는 두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인턴들은 구글의 면접 난이도를 5점 만점에 3.4점으로 평가했는데,  이는 가장 어려운 축에 속하는 점수라고 합니다.

 

구글면접

 

[도서] '당신은 구글에서 일할만큼 똑똑한가?'를 보면 구글뿐만 아니라 애, 페이스북, 맥킨지 등 세계 초일류 기업에서 인재를 뽑기 위해 사용되는 독특한 면접질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며 이런 질문이죠.


1. 이제까지 자신이 본 가장 아름다운 방정식은 무엇인가? 설명하시오. 


이런 방식의 면접질문은 구글 엔지니어들이 자주받는 질문으로 어떻게 방정식이 아름다울 수 있는지 분석한 후에 그에 적합한 예를 내놓으라는 질문입니다. 

 

비슷한 질문으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닭을 표현하시오.', '버려진 고속도로에서 30분동안 차를 볼 확률은 95% 이다. 10분안에 차를 목격할 확률은 몇 %인가?' 등의 질문이 있습니다.

 

알고리즘에 대한 질문도 있습니다.


2. 당신은 100층짜리 빌딩에서 근무하고 있다. 어느 날 완전히 똑같은 두개의 달걀을 받는다. 달걀을 떨어뜨려서 깨지지 않는 가장 높은 층을 알아내라. 그 과정에서 달걀 두개 모두를 깨뜨려도 된다.  몇 번이나 떨어뜨려야 할까?

 

 이런 질문은 무슨 일을 하기전에 가장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고안해내는 능력을 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주어진 조건은  100층짜리 빌딩과 두개의 달걀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몇 번"이라는 실제 수치는 대답해야 한다는 것이죠.

 

'A에서 B지점으로 가야한다. 거기 도착할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른다. 어떻게 하겠는가?', '하늘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별들의 쌍을 어떻게 찾겠는가?' 등도 알고리즘에 대한 면접질문이라고 합니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대답하는 질문도 있지만 직관에 의존하는 질문도 있습니다.

 

3. 밥이 내 전화번호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 하지만 밥에게 바로 물어볼 수는 없다. 그 대신에 카드에 메세지를 적어 이브에게 건네주어야 한다. 이브는 전달자의 역할이다. 이브가 내 카드를 밥에게 전달하면 밥은 저기 메세지를 이브에게 전달할 것이고, 이브는 그 메세지를 나에게 건네줄 것이다. 단, 이브가 내 전화번호를 알게하고 싶지 않가. 밥에게 뭐라고 물어볼까?

 

 이 질문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많이하는 질문이라고 합니다.  여러 대답이 있겠지만 가장 간단하고 실용적인 답이 좋은 인상을 받는다고 하죠. 구글에서는 자기가 할 수 있다는 이유로 어려운 방법을 선택하는 사람보다는 효과적이면서 단순한 해결책을 직관적으로 찾아내는 요령있는 사람들을 원한다고 합니다.

 

'10000개의 아파치 서버를 보유하고 있다. 그걸로 백만달러을 벌고 싶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무인도에서 축구를 하고 있다. 어드밴티지를 정하기 위해 주화던지기를 원한다. 불행히도 무인도에 딱 하나 있는 주화는 구부러지고 심각하게 휘어져있다. 공정한 결정을 위해 휜 주화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의 질문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쿨버스를 가득 채우려면 골프공이 몇 개나 필요한가?', '3시 15분에 아날로그 시계의 분침과 시침 사이의 각도는 몇 도인가?', '비행기로 왕복 여행을 하는 동안 바람이 분다면 시간이 더 걸릴까? 덜걸릴까? 아니면 똑같을까?' 등의 질문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전 구글에서 일 못하겠습니다. 아~~! 면접도 못 보는군요.^^)

 

<참고자료: [도서]당신은 구글에서 일할 만큼 똑똑한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