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작사연습 하려면 저작권료 1위 작사가 '김이나의 작사법' 필독

오늘 읽은 책은 '김이나의 작사법' -우리의 감정을 사로잡는 일상의 언어들-입니다. 예전에 작사공부를 하기 위해 '작사노트'라는 책을 읽은적이 있는데요. 역시 책 한권으로는 많이 부족하더라구요. 그런데 아쉽게도 작사에 대한 책들이 없더라구요. 그렇게 뜬구름 잡는 작사연습을 하고 있다가 우연히 검색한 책이 바로 '김이나의 작사법'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별 5개 주고 싶네요.ㅎㅎ

 

 '작사가 김이나'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봤었는데요. 정확이 어떤 곡들을 작사했는지는 기억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책에 적힌 많은 곡들을 보니 살짝 대단해 보이더라구요. 아이유 [좋은날], [잔소리], 브아걸 [아브라카다브라], 이선희[그중에 그대를 만나], 시크릿가든OST[나타나]등등 히트곡들도 많고, 2015년 저작권료 수입 1위 작사가라는 말에 더 굉장해 보이기도 하네요..ㅎㅎ

 

 '김이나의 작사법' 이 책은 음악을 다시 듣게 만드는 책입니다. 어떤 곡이 탄생하기까지 어떤 생각으로 작사를 했는지, 또 어떤 느낌을 원해서 이런 가사를 적었는지 본인이 작사한 곡들을 잘 설명해주고 있죠. 보통 작사 연습하는 분들은 곡의 스토리와 감정을 유추하곤 하잖아요. 그런데 실제 작사가의 설명을 듣고 가사를 보니 새롭게 느껴지더라구요. 곡 하나의 설명이 끝나면 그 곡을 들으면서 가사를 자세히 보니 노래가 재밌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가인[피어나]는 완전 신선했습니다. 그런 내용인지 몰랐거든요.ㅎㅎ

 

중간부분에 삽입된 음악이 만들어지는 과정이라던가 작곡자들의 인터뷰에서 몰랐던 부분을 많이 알게 되었구요. 곡의 캐릭터나 스토리를 잡는 방법에 대해서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작사에 관한 책이 많이 없는걸로 아는데, '김이나의 작사법'은 제게 좋은 비타민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작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강추하는 책이구요. 작사에 관심이 없는 분들은 수필로 접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얼마전에 북콘서트도 열었다고 하던데, 못가봐서 아쉽네요.... 어차피 직장땜에 못가긴 하지만..ㅎㅎ

(2)나가수를 안봐서 몰랐는데, 거기 나온다면서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